Trịnh T. Minh-hà

Trịnh T. Minh-hà

출생 : , Hanoi, Vietnam

약력

Trịnh T. Minh-hà (born 1952) is a Vietnamese filmmaker, writer, literary theorist, composer, and professor. She has been making films for over thirty years and may be best known for her films Reassemblage, made in 1982, and Surname Viet Given Name Nam, made in 1985.

프로필 사진

Trịnh T. Minh-hà

참여 작품

그러면 중국은?
Cinematography
중국 문명의 오래된 기원에 관한 설화를 공유하는 중국 동부와 남부 지역의 시골 마을에서 1993~1994년 촬영된 이 작품은 풍부한 중국의 전통 건축을 음미하는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배후지를 탐사하는 여정을 보여준다. 중국의 거대한 인구이동으로 인해 지방을 융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면서 관객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정확히 무엇이, 그리고 누가 사라지고 있는가?”
그러면 중국은?
Editor
중국 문명의 오래된 기원에 관한 설화를 공유하는 중국 동부와 남부 지역의 시골 마을에서 1993~1994년 촬영된 이 작품은 풍부한 중국의 전통 건축을 음미하는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배후지를 탐사하는 여정을 보여준다. 중국의 거대한 인구이동으로 인해 지방을 융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면서 관객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정확히 무엇이, 그리고 누가 사라지고 있는가?”
그러면 중국은?
Writer
중국 문명의 오래된 기원에 관한 설화를 공유하는 중국 동부와 남부 지역의 시골 마을에서 1993~1994년 촬영된 이 작품은 풍부한 중국의 전통 건축을 음미하는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배후지를 탐사하는 여정을 보여준다. 중국의 거대한 인구이동으로 인해 지방을 융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면서 관객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정확히 무엇이, 그리고 누가 사라지고 있는가?”
그러면 중국은?
Director
중국 문명의 오래된 기원에 관한 설화를 공유하는 중국 동부와 남부 지역의 시골 마을에서 1993~1994년 촬영된 이 작품은 풍부한 중국의 전통 건축을 음미하는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배후지를 탐사하는 여정을 보여준다. 중국의 거대한 인구이동으로 인해 지방을 융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면서 관객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정확히 무엇이, 그리고 누가 사라지고 있는가?”
그러면 중국은?
Voice
중국 문명의 오래된 기원에 관한 설화를 공유하는 중국 동부와 남부 지역의 시골 마을에서 1993~1994년 촬영된 이 작품은 풍부한 중국의 전통 건축을 음미하는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배후지를 탐사하는 여정을 보여준다. 중국의 거대한 인구이동으로 인해 지방을 융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면서 관객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정확히 무엇이, 그리고 누가 사라지고 있는가?”
베트남 잊기
Writer
베트남 종전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 영화는 베트남의 신화, 공연, 노래를 물과 땅, 보트와 기차의 이미지 등과 교차시키면서 베트남이 지금 무엇을 잊고 있는지를 질문한다.
베트남 잊기
Director
베트남 종전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 영화는 베트남의 신화, 공연, 노래를 물과 땅, 보트와 기차의 이미지 등과 교차시키면서 베트남이 지금 무엇을 잊고 있는지를 질문한다.
bodies of the desert
Director
Trinh T. Minh-ha | USA 2005
밤의 여로
Sound Designer
홀로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는 카이라는 밤기차를 타고 점차 현실의 세상을 떠나 친구 나비, 작은 소년 쉰과 함께 여행을 시작한다. "밤의 여로"는 문화를 초월한 시간 속의 우정과 죽음에 관한 영화이다. 미야자와 겐지의 아동용 공상과학소설 "밀키웨이 레일로드"에 헌정하며 만들어진 이 영화는 현실과 환상의 풍요로운 경계 속으로 영적인 여행을 전개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감성적인 내러티브가 만난 화려한 빛과 소리의 향연이자 축제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밤의 여로
Editor
홀로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는 카이라는 밤기차를 타고 점차 현실의 세상을 떠나 친구 나비, 작은 소년 쉰과 함께 여행을 시작한다. "밤의 여로"는 문화를 초월한 시간 속의 우정과 죽음에 관한 영화이다. 미야자와 겐지의 아동용 공상과학소설 "밀키웨이 레일로드"에 헌정하며 만들어진 이 영화는 현실과 환상의 풍요로운 경계 속으로 영적인 여행을 전개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감성적인 내러티브가 만난 화려한 빛과 소리의 향연이자 축제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밤의 여로
Writer
홀로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는 카이라는 밤기차를 타고 점차 현실의 세상을 떠나 친구 나비, 작은 소년 쉰과 함께 여행을 시작한다. "밤의 여로"는 문화를 초월한 시간 속의 우정과 죽음에 관한 영화이다. 미야자와 겐지의 아동용 공상과학소설 "밀키웨이 레일로드"에 헌정하며 만들어진 이 영화는 현실과 환상의 풍요로운 경계 속으로 영적인 여행을 전개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감성적인 내러티브가 만난 화려한 빛과 소리의 향연이자 축제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밤의 여로
Producer
홀로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는 카이라는 밤기차를 타고 점차 현실의 세상을 떠나 친구 나비, 작은 소년 쉰과 함께 여행을 시작한다. "밤의 여로"는 문화를 초월한 시간 속의 우정과 죽음에 관한 영화이다. 미야자와 겐지의 아동용 공상과학소설 "밀키웨이 레일로드"에 헌정하며 만들어진 이 영화는 현실과 환상의 풍요로운 경계 속으로 영적인 여행을 전개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감성적인 내러티브가 만난 화려한 빛과 소리의 향연이자 축제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밤의 여로
Director
홀로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는 카이라는 밤기차를 타고 점차 현실의 세상을 떠나 친구 나비, 작은 소년 쉰과 함께 여행을 시작한다. "밤의 여로"는 문화를 초월한 시간 속의 우정과 죽음에 관한 영화이다. 미야자와 겐지의 아동용 공상과학소설 "밀키웨이 레일로드"에 헌정하며 만들어진 이 영화는 현실과 환상의 풍요로운 경계 속으로 영적인 여행을 전개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감성적인 내러티브가 만난 화려한 빛과 소리의 향연이자 축제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제4차원
Editor
어느 한 시간과 또 다른 시간과의 연결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사회 속을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또한 다양한 효과들(화면분할이나 프레임 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현재 일본에 대한 시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비디오의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제4차원
Writer
어느 한 시간과 또 다른 시간과의 연결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사회 속을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또한 다양한 효과들(화면분할이나 프레임 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현재 일본에 대한 시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비디오의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제4차원
Still Photographer
어느 한 시간과 또 다른 시간과의 연결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사회 속을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또한 다양한 효과들(화면분할이나 프레임 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현재 일본에 대한 시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비디오의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제4차원
Producer
어느 한 시간과 또 다른 시간과의 연결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사회 속을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또한 다양한 효과들(화면분할이나 프레임 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현재 일본에 대한 시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비디오의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제4차원
어느 한 시간과 또 다른 시간과의 연결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사회 속을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또한 다양한 효과들(화면분할이나 프레임 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현재 일본에 대한 시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비디오의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제4차원
Director
어느 한 시간과 또 다른 시간과의 연결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사회 속을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또한 다양한 효과들(화면분할이나 프레임 속 프레임 등)을 사용하여, 현재 일본에 대한 시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비디오의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사랑의 동화
Producer
고향의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누드모델을 하는 베트남 이민자이자 프리랜서 작가인 주인공이 베트남 신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해석해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기억, 꿈, 현실의 공간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아름다운 촬영기법으로 96년 선댄스 영화제 촬영상을 받았다.
사랑의 동화
Writer
고향의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누드모델을 하는 베트남 이민자이자 프리랜서 작가인 주인공이 베트남 신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해석해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기억, 꿈, 현실의 공간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아름다운 촬영기법으로 96년 선댄스 영화제 촬영상을 받았다.
사랑의 동화
Editor
고향의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누드모델을 하는 베트남 이민자이자 프리랜서 작가인 주인공이 베트남 신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해석해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기억, 꿈, 현실의 공간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아름다운 촬영기법으로 96년 선댄스 영화제 촬영상을 받았다.
사랑의 동화
Director
고향의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누드모델을 하는 베트남 이민자이자 프리랜서 작가인 주인공이 베트남 신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해석해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기억, 꿈, 현실의 공간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아름다운 촬영기법으로 96년 선댄스 영화제 촬영상을 받았다.
Toc Storee
Novel
The film utilizes the story-telling format to create a multilevel narrative that explores the relations between speech, language, and desire. Addresses issues of sexuality, subjectivity, tradition, and identity in gay Asian contexts.
콘텐츠를 위한 촬영
Director
고대 중국 놀이의 의미와 영화 제작의 창조적 요소에 관한 작품으로, 알레고리적 이름짓기의 미로로 떠나는 소풍과 같다. 중국 문화∙정치의 현대적 변화와 관련되며 천안문 사건으로 굴절된 권력과 변화에 대한 문제를 고찰한다.
The Machine That Killed Bad People
The Machine That Killed Bad People is about the cultural and political history of the Philippines leading up to the overthrow of President Ferdinand Marcos in 1986. It also addresses the role of electronic media in the struggle for power, and more broadly, American intervention in the Third World. Using a structure that emulates the way television news programs construct meaning through fragmentation, the tape interweaves clips of Filipino activists and reporters, a fictional television anchorwoman and correspondent, commentary by independent filmmaker Trinh T. Minh-ha, Fagin's off-camera voice and script, and anonymous excerpts from commercial television.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
Editor
트린 민하의 대표작으로 정체성, 대중 기억과 문화 등의 문제를 질문한다. 감독은 본래 베트남어로 진행되고 불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던 전후 베트남 여성들의 인터뷰를, 미국에 거주하는 베트남 여성들을 섭외해 영어로 ‘재연’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간극이 드러난다.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
Writer
트린 민하의 대표작으로 정체성, 대중 기억과 문화 등의 문제를 질문한다. 감독은 본래 베트남어로 진행되고 불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던 전후 베트남 여성들의 인터뷰를, 미국에 거주하는 베트남 여성들을 섭외해 영어로 ‘재연’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간극이 드러난다.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
Director
트린 민하의 대표작으로 정체성, 대중 기억과 문화 등의 문제를 질문한다. 감독은 본래 베트남어로 진행되고 불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던 전후 베트남 여성들의 인터뷰를, 미국에 거주하는 베트남 여성들을 섭외해 영어로 ‘재연’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간극이 드러난다.
벌거벗은 공간: 지속되는 삶
Director
이 작품은“묘사적이지도, 설명적이지도, 흥미롭지도 않은” 방식으로 6개 서아프리카 나라 지방민들 삶 속의 리듬과 제례의식을 탐구한다. 이 작품을 통해 관객들은 작품 속 심미관과 음악들을 통해 아프리카 대륙 오지로의 시적 여행과 삶의 공간에서의 아프리카인들과의 내밀한 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
재집합
Director
세네갈의 한 마을에 사는 여성들의 삶을 묘사하고 있는 이 작품은 트린 T. 민하의 관심사인 여성의 지위, 정체성의 추구, 아시아 문화 탐색 등이 혼융되어 드러난다. 20년의 세월을 넘기기는 했지만 트린T민하의 데뷔작인 이 작품은 다큐멘터리의 클래식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