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을 조사하던 여형사 지나가 검은 모자에게 붙잡힌다. 반달가면의 맹활약으로 번번히 당하는 국제범죄단의 두목 빅보이는 반달가면을 처치하기 위해 검은 모자를 초대한다. 정체불명의 검은 모자는 지나를 미끼로 반달가면을 처치할 계략이 시작되고. 나반장 일행(강혁, 나희, 한박사, 현)은 지나의 행방을 찾아나선다. 한편 검은 모자는 반달가면과 대결할 기게인간 엑스를 한박사의 집으로 보낸다. 한박사의 집에 나타난 엑스는 반달가면을 찾기위해 혈안이 되고 엑스의 등장에 크게 놀라는 나반장과 한박사. 검은 모자의 검은 마술에 걸린 지나의 등장으로 나반장 일행은 더욱큰 혼란 속에 빠진다. 반달가면의 정체를 알기위해 검은 모자의 계략에 가담하는 지나. 반달가면의 정체를 알아차린 지나는 반달가면을 유인하기 위해 나반장 일행을 설득하고, 이를 모르는 나반장 일행은 검은 모자가 기다리는 아지트로 향하고 위기의 순간을 맞이한 반달가면도 그뒤를 따르는데.
지옥의 여마왕은 지상 세계를 마의 소굴로 만들기 위해, 마의 세계를 열수 있는 지옥경을 수중에 넣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을 때 인간세계로 추방당한 이화 선녀를 발견한다. 지옥 여마왕의 계획을 알아차린 홍길동은 지상을 구하기 위해 이화 선녀를 감싸고 있던 악의 기운을 자신에게 옮기는 데 성공한다. 자신을 감싼 마의 기운을 없애기 위해 홍길동은 자결을 시도하나 이 때 돌연 나타난 부용선녀는 홍길동을 구하고 지옥 여마왕을 물리칠 선녀신검 두 자루 중 하나를 하사한다. 홍길동은 나머지 한 자루를 찾아 나서고. 한편 마의 계곡에서는 이화 선녀가 지옥 여마왕의 최면술에 걸려 지옥경을 훔쳐보고, 그곳에 나타난 홍길동의 도움으로 최면에서 깨어나 함께 지옥 여마왕과 지상 세계의 악의 무리와 대항한다.
과거시험 공부를 하는 길동(이봉원),어느 날 자신의 스승 백운도사의 동생인 부채도사(장두석)에게 황금마왕(임채윤)의 이야기를 들은 길동은 부채도사와 함께 황금마왕을 퇴치하려 하지만,월하대사(전문식)를 죽이고 악마상을 차지한 황금마왕은 더욱 더 힘이 강대해져 현대의 세 악당 장미(이옥주),하마(윤남오),멀대(이현주)를 요괴로 만들어 이 세상을 지배하기 위하여 일을 시작한다. 한편, 길동은 과거와 현대를 넘나들면서 악한들에 의하여 아버지를 잃고 자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하여 도망다니는 난이(이창희),돌이(양동근) 남매를 구해주는 동시에 현대에서 악마상의 강력한 마력에 대치할 수 있는 천금창을 얻어서 돌이의 과감한 용감성에 힘입어 끝내는 결전 끝에 황금마왕을 퇴치하고 요괴로 변했던 장미,하마,멀대를 현대의 여형사(이정희)에게 넘겨준다.
어느날 나 반장과 나희, 분희 친구 윤박사와 딸 미라, 그리고 강형사는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 위해 스키장에 간다. 스키를 타며 즐기는 나반장과 나희, 분희 친구 윤박사와 딸 미라는 납치된다. 윤박사의 컴퓨터 칩 설게도를 제3국으로 넘기려는 악당들을 납치한 윤박사의 딸 미라를 미끼로 윤박사를 유혹한다. 어느날 윤박사를 뒤따라간 강혁과 해리형사는 악당들을 추적하며 대결하나 힘에 부친다. 그러나 위험한 상황에서 불현듯 나타난 반달가면이 정의의 편이 되어 악당을 물리치고 바람과 함께 사라지는데 악당들은 물론이고, 강혁과 나반장 등은 전설의 용사라는 반달가면에 의혹을 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