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e Chang-ho
출생 : 1953-05-16, Daegu, South Korea
약력
Bae Chang-ho (배창호) is a South Korean film director and screenwriter. He occasionally acts in his films, as well.
Tae-seok
An old blacksmith discovers he shares a secret past with a troubled young woman he meets on the road in rural Korea.
Director
An old blacksmith discovers he shares a secret past with a troubled young woman he meets on the road in rural Korea.
Himself
현재 한국영화는 전반적인 르네상스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세계 영화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영화를 조명하고 있는 이 다큐멘터리는 저명한 평론가인 위베르 니오그레에 의해 만들어진 한국영화사라고 할 수 있다. 부침 많은 한국영화의 역사는 바로 격동하는 한국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니오그레는 최근 몇 년새 두드러진 한국 영화 뉴 웨이브의 기원과 본질에 대해 보여준다.
Writer
백발의 노인이 49년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출옥한다. 그의 이름은 황석. 선상 결혼식이 한창이 유람선 옆에서 시체 한 구가 떠오른다. 그의 이름은 양달수. 젊고 유능한 형사가 수사에 착수한다. 그의 이름은 오형사. 맹인 여자가 그를 만난다. 그녀의 이름은 손지혜. 유력한 용의자가 등장한다. 그의 이름은 한동주. 자, 이들 사이의 얽히고 설킨 관계는? 점점 드러나는 49년간의 물밑 역사의 진실은?
Director
백발의 노인이 49년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출옥한다. 그의 이름은 황석. 선상 결혼식이 한창이 유람선 옆에서 시체 한 구가 떠오른다. 그의 이름은 양달수. 젊고 유능한 형사가 수사에 착수한다. 그의 이름은 오형사. 맹인 여자가 그를 만난다. 그녀의 이름은 손지혜. 유력한 용의자가 등장한다. 그의 이름은 한동주. 자, 이들 사이의 얽히고 설킨 관계는? 점점 드러나는 49년간의 물밑 역사의 진실은?
Writer
따뜻한 봄날 햇볕을 쬐며 노파가 되어버린 순이(김유미)는 자신의 인생을 회상한다. 열 여섯에 열 살의 꼬마 신랑에게 시집간 순이는 신랑의 철부지짓과 독한 시어머니 밑에서 고생만 한다. 10년이 지나 경성으로 유학갔던 신랑이 돌아오지만 그는 영란이라는 신여성과 함께다. 무섭기만 했던 시어머니의 애정을 느끼면서 순이는 집을 떠난다. 세월이 흘러 덕순이라는 술파는 사람에게 보쌈을 당한 순이는 덕순의 순수함에 끌려 처음으로 행복하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 덕순이 술에 취해 돌아오다 물에 빠져 죽어 다시 혼자가 된다. (박민) 따뜻한 봄날 햇볕을 쬐며 노파가 되어버린 순이(김유미)는 자신의 인생을 회상한다. 열 여섯에 열 살의 꼬마 신랑에게 시집간 순이는 신랑의 철부지짓과 독한 시어머니 밑에서 고생만 한다. 10년이 지나 경성으로 유학갔던 신랑이 돌아오지만 그는 영란이라는 신여성과 함께다. 무섭기만 했던 시어머니의 애정을 느끼면서 순이는 집을 떠난다. 세월이 흘러 덕순이라는 술파는 사람에게 보쌈을 당한 순이는 덕순의 순수함에 끌려 처음으로 행복하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 덕순이 술에 취해 돌아오다 물에 빠져 죽어 다시 혼자가 된다. (박민)
Director
따뜻한 봄날 햇볕을 쬐며 노파가 되어버린 순이(김유미)는 자신의 인생을 회상한다. 열 여섯에 열 살의 꼬마 신랑에게 시집간 순이는 신랑의 철부지짓과 독한 시어머니 밑에서 고생만 한다. 10년이 지나 경성으로 유학갔던 신랑이 돌아오지만 그는 영란이라는 신여성과 함께다. 무섭기만 했던 시어머니의 애정을 느끼면서 순이는 집을 떠난다. 세월이 흘러 덕순이라는 술파는 사람에게 보쌈을 당한 순이는 덕순의 순수함에 끌려 처음으로 행복하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 덕순이 술에 취해 돌아오다 물에 빠져 죽어 다시 혼자가 된다. (박민) 따뜻한 봄날 햇볕을 쬐며 노파가 되어버린 순이(김유미)는 자신의 인생을 회상한다. 열 여섯에 열 살의 꼬마 신랑에게 시집간 순이는 신랑의 철부지짓과 독한 시어머니 밑에서 고생만 한다. 10년이 지나 경성으로 유학갔던 신랑이 돌아오지만 그는 영란이라는 신여성과 함께다. 무섭기만 했던 시어머니의 애정을 느끼면서 순이는 집을 떠난다. 세월이 흘러 덕순이라는 술파는 사람에게 보쌈을 당한 순이는 덕순의 순수함에 끌려 처음으로 행복하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 덕순이 술에 취해 돌아오다 물에 빠져 죽어 다시 혼자가 된다. (박민)
Ha Sung-woo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Producer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Screenplay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Director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수인(김유미)은 재료 구입차 들렀던 벼룩시장에서 성우(배창호)를 만난다.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은 것도 모르고 접촉사고를 구경하고 있던 성우는 수인의 짐을 들어주고 수인은 성우에게 명함을 건넨다. 수인에게 호감을 느낀 성우는 전화로 데이트를 신청하고 수인도 성우가 싫지 않아 만남의 횟수가 늘어간다. 선배의 가구점 개업식에 처음으로 성우를 동반한 수인은 성우의 무신경하고 눈치 없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업식에서 나온 후, 두 사람은 다투고 수인은 가버린다. (박민)
Producer
젊은 남자 이한은 욕망과 야망이 꿈틀대는 서울에서 혼자 살며 부유계층의 여대생들과 순간적인 사랑을 나누는 삼류모델이다. 한은 재이와 사랑에 빠지고, 어느날 로데오 거리에서 연상의 승혜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빠져든다. 또한 그는 자신이 속한 에이전시의 매니저인 손실장의 쾌락의 도구로 야망을 키우고 있기도 하다. 한은 이 세명의 여인에게 둘러싸여 각기 아름답고 애틋한, 위험한 관계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승혜의 도움으로 톱모델의 길을 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은 한에게 손실장과의 모델출연 전속계약이란 올가미가 길을 가로막고 만다. 결국 한은 손실장을 살해하고 유기한후 갈등과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완전범죄하는 환상을 갖는다. 그러나 이미 걷잡을 수 없는 그의 욕망의 수레바퀴는 서서히 죽음을 향해 돌진해간다.
Screenplay
젊은 남자 이한은 욕망과 야망이 꿈틀대는 서울에서 혼자 살며 부유계층의 여대생들과 순간적인 사랑을 나누는 삼류모델이다. 한은 재이와 사랑에 빠지고, 어느날 로데오 거리에서 연상의 승혜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빠져든다. 또한 그는 자신이 속한 에이전시의 매니저인 손실장의 쾌락의 도구로 야망을 키우고 있기도 하다. 한은 이 세명의 여인에게 둘러싸여 각기 아름답고 애틋한, 위험한 관계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승혜의 도움으로 톱모델의 길을 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은 한에게 손실장과의 모델출연 전속계약이란 올가미가 길을 가로막고 만다. 결국 한은 손실장을 살해하고 유기한후 갈등과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완전범죄하는 환상을 갖는다. 그러나 이미 걷잡을 수 없는 그의 욕망의 수레바퀴는 서서히 죽음을 향해 돌진해간다.
Director
젊은 남자 이한은 욕망과 야망이 꿈틀대는 서울에서 혼자 살며 부유계층의 여대생들과 순간적인 사랑을 나누는 삼류모델이다. 한은 재이와 사랑에 빠지고, 어느날 로데오 거리에서 연상의 승혜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빠져든다. 또한 그는 자신이 속한 에이전시의 매니저인 손실장의 쾌락의 도구로 야망을 키우고 있기도 하다. 한은 이 세명의 여인에게 둘러싸여 각기 아름답고 애틋한, 위험한 관계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승혜의 도움으로 톱모델의 길을 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은 한에게 손실장과의 모델출연 전속계약이란 올가미가 길을 가로막고 만다. 결국 한은 손실장을 살해하고 유기한후 갈등과 고통에 시달리면서도 완전범죄하는 환상을 갖는다. 그러나 이미 걷잡을 수 없는 그의 욕망의 수레바퀴는 서서히 죽음을 향해 돌진해간다.
Director
귀여운 소녀 유미는 교회성가대 지휘하는 대학생 명길과 사랑에 빠진다. 그의 입대후 유미는 딸 서영을 낳지만 명길은 월남에 파병되어 실종된다. 고교졸업 후 모델이 된 유미는 배우조련사 마카오 김에게 발탁되어 대스타로 성공하지만, 어느덧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조종되는 생활과, 딸 서영을 조카로 속여야 하는 거짓된 삶에 지치기 시작한다.
Director
때는 통일신라의 전성기. 조신은 십 년째 수행하고 있는 스님이다. 천성이 착하고 순하기만 한 그이지만 어느 날 나들이 나온 그 마을 태수의 딸 달례의 아름다운 자태를 보고 난 후 끓어오르는 애욕을 견디지 못하고 그녀를 겁간해버리고 만다. 그러나 달례는 이미 화랑 모례아손과 정혼한 몸, 죄인이 된 조신과 어찌할 수 없이 그를 따라 나서는 달례. 모례의 집요한 추적에 어느 한 마을에서도 정착해 살 수 없는 그들은 화전민 생활을 하던 중 아들을 잃고 결국 달례는 창녀, 조신은 아편중독의 폐인으로까지 전락하고 만다. 한편 자신이 문둥병에 걸렸음을 안 달례는 환각상태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조신을 뒤로 한 채 하나 남은 딸 달보고를 데리고 떠나가 버린다. 수 십년 후, 걸인이 되어 떠돌아다니던 조신은 달례가 이미 죽었고 딸은 여승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바닷가에 초가집을 차려놓고 달례의 목상을 깎으며 속죄의 나날을 보내는 조신. 이런 그에게 칼을 찬 모례가 찾아오지만 세월의 흐름속에 용서만이 구원의 길이었다. 다시 절을 찾아온 백발의 조신은 불당앞에 쓰러진다. 그러나 이것은 한바탕의 꿈이었다.
Moon Do-sik
자신이 천재라는 환상 속에서 위대한 영화 감독의 포부를 안고 사는 29세의 삼류 캬바레의 개그맨인 이종세와 장차 영화 배우가 꿈인 31세의 변두리 이발소 주인인 문도석, 그리고 무위도식하는 처녀 오선영은 무더운 여름날 서로 만나게 된다. 그들은 영화의 탄생을 장담하며 손을 잡고, 꿈에 도전한다.
Screenplay
자신이 천재라는 환상 속에서 위대한 영화 감독의 포부를 안고 사는 29세의 삼류 캬바레의 개그맨인 이종세와 장차 영화 배우가 꿈인 31세의 변두리 이발소 주인인 문도석, 그리고 무위도식하는 처녀 오선영은 무더운 여름날 서로 만나게 된다. 그들은 영화의 탄생을 장담하며 손을 잡고, 꿈에 도전한다.
Director
뇌성마비 청년인 병태는 행선지의 착오로 찾아간 역무실에서 무임승차로 잡힌 민우와 자살하려던 춘자를 만나 그들과 동행하게 된다. 중간에 춘자는 병태의 지갑을 훔치고 예배당에서 자다가 달아나는 등의 말썽을 부린다. 임신중이었던 춘자는 한 촌부의 집외양간에서 아기를 낳게 되고, 얼마후 민우와 예배당에서 간이결혼식을 올린다. 세사람은 함께 춘자의 고향까지 왔으나, 병태는 목적지였던 경주로 가기 위해 그들과 혜어져 경주의 유적지를 두루 둘러보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온다.
Writer
대학생 영민(안성기)은 우연히 학내에서 연극 공연을 보고 혜린(황신혜)을 짝사랑하기 시작한다. 그는 공연때마다 익명으로 꽃, 앨범 등을 보내고 정성을 기울이지만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다. 그러나 부와 명예를 쫓는 혜린은 영민의 마음은 아랑곳하지 않고 산부인과 의사와 결혼해 미국으로 떠난다. 세월이 흐른 후 영민은 지하철에서 혜린을 발견한다. 고생만 하고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온 그녀는 이혼한 상태였다. 지친 혜린을 위로하며 끝없는 사랑을 보여주던 영민은 드디어 혜린과 결혼한다. 그러나 그녀는 임신중독증에 걸리는데... 대학생 영민(안성기)은 우연히 학내에서 연극 공연을 보고 혜린(황신혜)을 짝사랑하기 시작한다. 그는 공연때마다 익명으로 꽃, 앨범 등을 보내고 정성을 기울이지만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다. 그러나 부와 명예를 쫓는 혜린은 영민의 마음은 아랑곳하지 않고 산부인과 의사와 결혼해 미국으로 떠난다. 세월이 흐른 후 영민은 지하철에서 혜린을 발견한다. 고생만 하고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온 그녀는 이혼한 상태였다. 지친 혜린을 위로하며 끝없는 사랑을 보여주던 영민은 드디어 혜린과 결혼한다. 그러나 그녀는 임신중독증에 걸리는데...
Director
대학생 영민(안성기)은 우연히 학내에서 연극 공연을 보고 혜린(황신혜)을 짝사랑하기 시작한다. 그는 공연때마다 익명으로 꽃, 앨범 등을 보내고 정성을 기울이지만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다. 그러나 부와 명예를 쫓는 혜린은 영민의 마음은 아랑곳하지 않고 산부인과 의사와 결혼해 미국으로 떠난다. 세월이 흐른 후 영민은 지하철에서 혜린을 발견한다. 고생만 하고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온 그녀는 이혼한 상태였다. 지친 혜린을 위로하며 끝없는 사랑을 보여주던 영민은 드디어 혜린과 결혼한다. 그러나 그녀는 임신중독증에 걸리는데... 대학생 영민(안성기)은 우연히 학내에서 연극 공연을 보고 혜린(황신혜)을 짝사랑하기 시작한다. 그는 공연때마다 익명으로 꽃, 앨범 등을 보내고 정성을 기울이지만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다. 그러나 부와 명예를 쫓는 혜린은 영민의 마음은 아랑곳하지 않고 산부인과 의사와 결혼해 미국으로 떠난다. 세월이 흐른 후 영민은 지하철에서 혜린을 발견한다. 고생만 하고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온 그녀는 이혼한 상태였다. 지친 혜린을 위로하며 끝없는 사랑을 보여주던 영민은 드디어 혜린과 결혼한다. 그러나 그녀는 임신중독증에 걸리는데...
Director
황진사의 딸로 재색을 겸비한 진이(장미희)는 혼례 전날 그녀를 짝사랑하던 갖바치(안성기)가 자살하면서 일방적으로 파혼을 당한다. 갖바치의 죽음에 충격을 받은 진이는 기녀가 되어 세상에 화려한 복수를 시작한다.
Director
짝사랑하던 여자가 결혼하자 좌절한 병태는 자살을 시도하나 실패하고, 끌려간 정신병원에서 왕초 민우를 만나게 되고, 우연한 기회에 소매치기 소녀 영희를 악의 소굴에서 구해내나 그녀가 기억상실증임을 알고 그녀의 기억을 되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그녀는 고향에 있는 엄마를 찾기 위해, 갖은 고생끝에 영희의 엄마가 이세상에 없음을 알고 방황하다 다시금 악당 손에 잡힌 영희와 병태는 민우의 도움으로 탈출, 그러던 중 충격으로 영희는 기억을 되찾고 병태와 왕초 민우는 길을 떠난다.
Director
미국에서의 성공을 꿈꾸는 백호빈은 영주권을 얻기 위해 제인과 계약결혼을 한다. 미국사회에서 소외된 여인인 제인은 호빈에게 그녀의 삶에 마지막으로 찾아온 빛과도 같은 사랑을 느낀다. 마침내 이민국의 까다로운 인터뷰를 통과하고 호빈은 미국시민의 자격을 얻는다. 그러나 결혼계약이 끝날 무렵, 호빈의 욕망과 제인의 사랑이 부딪혀 대립하게 된다. 결국 호빈의 비밀이 드러나며 광적인 난폭성이 폭발, 제인의 인간성을 짓밟고 만다. 두사람은 이혼여행의 길에 오르며 사막에서 허망한 인간의 욕망과 사랑을 불태우며 죽는다.
Director
수지(유지인)와 수인(이미숙) 자매는 6.25 전쟁으로 부모님을 여의고 오빠와 함께 외갓집에 살게된다. 오목조목 예쁘다고 오목으로 불리던 수인이 유별나게 굴자 수지는 동생이 미워져 피난길에서 수인를 버린다. 오빠의 성공으로 수지는 버젓하게 성장하지만 자신의 본명을 모르는 오목은 여공이 되었다. 그녀는 회사 간부 인제(한진희)의 꼬임에 몸을 허락하지만 그는 임신한 오목을 버리고 수지와 결혼한다. 버림받은 그녀는 같은 고아원 출신인 일환(안성기)과 결혼하지만 그는 가정에 관심도 없고 오목을 구박하기만 한다. 염전에 나가 어렵게 생활을 꾸려가던 오목에게 월남전에 갔다 다른 사람이 되어온 일환이 돌아와 겨우 단란한 가정을 꾸리지만 일환이 탄광에 매몰되면서 죽고 오목도 중상을 입는다. 죄책감에 시달리던 수지는 그제서야 오목이 자신의 동생 수인임을 인정하지만 오목은 친자매이기를 거부하며 죽어간다. (박민) 수지(유지인)와 수인(이미숙) 자매는 6.25 전쟁으로 부모님을 여의고 오빠와 함께 외갓집에 살게된다. 오목조목 예쁘다고 오목으로 불리던 수인이 유별나게 굴자 수지는 동생이 미워져 피난길에서 수인를 버린다. 오빠의 성공으로 수지는 버젓하게 성장하지만 자신의 본명을 모르는 오목은 여공이 되었다. 그녀는 회사 간부 인제(한진희)의 꼬임에 몸을 허락하지만 그는 임신한 오목을 버리고 수지와 결혼한다. 버림받은 그녀는 같은 고아원 출신인 일환(안성기)과 결혼하지만 그는 가정에 관심도 없고 오목을 구박하기만 한다. 염전에 나가 어렵게 생활을 꾸려가던 오목에게 월남전에 갔다 다른 사람이 되어온 일환이 돌아와 겨우 단란한 가정을 꾸리지만 일환이 탄광에 매몰되면서 죽고 오목도 중상을 입는다. 죄책감에 시달리던 수지는 그제서야 오목이 자신의 동생 수인임을 인정하지만 오목은 친자매이기를 거부하며 죽어간다. (박민)
Director
최인호의 원작 소설을 1984년 배창호 감독이 영화화한 작품으로 소심한 대학생 병태와 자유로운 삶을 사는 거지 민우, 그리고 윤락가에서 만난 벙어리 여인 춘자가 펼치는 로드 무비이다. 이 작품은 가수로 활동하던 김수철을 주연으로 캐스팅하며 화제를 모았고, 그에게 영화음악까지 맡기면서 더욱 기대를 갖게 했는데, ‘나도야 간다’, ‘별리’ 등 김수철의 음악이 큰 인기를 끌며 1980년대의 대표적인 청춘영화로 꼽히게 되었다.
Director
아파트에 혼자사는 나는 맞은편 아파트의 선영을 발견하는데 선영은 내가 그토록 간절히 바라던 아름다운 여인이다. 나는 미스터 M이란 존재로 선영에게 접근을 꾀한다. 나는 선영이 중년남자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고 분노하여 그녀를 구출하기로 결심한다. 나는 치밀하고도 대담한 복수계획을 세워 사나이 한사람 한사람을 파멸시킨다. 그러나 선영은 잠시 고맙게 여길 뿐 곧 나를 배신한다. 선영은 따뜻한 사랑을 찾지 못하고 가스자살로 끝을 맺는다.
Writer
빈촌에 검은 장갑이라 불리는 젊은 아낙네가 어린아들을 데리고 신분을 알 수 없는 태섭에게 개가하여 살게 된다. 의붓 아버지에게 반항아적인 기질을 나타내는 아들, 태섭은 자신의 엄청난 비밀을 간직한 채 검은 장갑에게 생활을 의지한다.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검은장갑에게 교도소를 나와 택시운전수가 된 전남편 주석이 나타난다. 검은장갑을 둘러싼 주석과 태섭의 갈등과 번민이 그들을 괴롭힌다. 이동네에 예수의 뜻을 실현하기 위해 애쓰는 공목사의 감동적인 자세에 폐인이 되다시피한 길자가 공목사를 사모하게 됨으로써 희생한다. 결국 검은장갑은 주위가 파국으로 내닫자 자신의 아들과 옛 남편을 포기하기에 이르는데...
Director
빈촌에 검은 장갑이라 불리는 젊은 아낙네가 어린아들을 데리고 신분을 알 수 없는 태섭에게 개가하여 살게 된다. 의붓 아버지에게 반항아적인 기질을 나타내는 아들, 태섭은 자신의 엄청난 비밀을 간직한 채 검은 장갑에게 생활을 의지한다.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검은장갑에게 교도소를 나와 택시운전수가 된 전남편 주석이 나타난다. 검은장갑을 둘러싼 주석과 태섭의 갈등과 번민이 그들을 괴롭힌다. 이동네에 예수의 뜻을 실현하기 위해 애쓰는 공목사의 감동적인 자세에 폐인이 되다시피한 길자가 공목사를 사모하게 됨으로써 희생한다. 결국 검은장갑은 주위가 파국으로 내닫자 자신의 아들과 옛 남편을 포기하기에 이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