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er
할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아 쌀 국수집 '누들 샵'을 경영하는 '마마 보스'는 중국이 공산화되는 바람에 타이페이에 문을 열게된다. 전쟁으로미망인이 된 '마마 보스'와 그녀의 단골손님들의 에피소드가 진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그녀의 단골손님중 늙은 '리' 선생은 고향에서는 유지대접을 받고 살았지만, 전쟁후 재산을 나라에 몰수당한 후에는 하루하루 국수값 마저도 내기 힘든 빈털털이로 살고 있다. 대만에 아들이 살고 있지만 돈을 안보내온지 여러달이 지났다. 그래서 '마마 보스'의 외상값을 갚지 않아 그녀와 잦은 갈등을 빚는다. 또한 고향에서 고위관리직에 있으면서 세 명의 아내를 거느렸던 '퀸 디안지'는 직장동료의 모함으로 직장에서 쫓겨나고경찰서까지 끌려가는 신세가 된다. 결국 '마마 보스'의 도움으로 풀려난 그는 태풍이 부는 날 의문스런 죽음을 맞는다. 그녀의 마음에 드는 단골손님인 Mr '루'는 좋은 집안에서 교육을 받은 신사다운 남자였지만, 약혼 후 사촌의 배신으로 약혼자를 잃고 비참한 생을 살아간다. '마마 보스'는 그에게 관심을 갖지만, 미친 사람처럼 떠돌아다니던 그는 결국 죽음을 맞고 만다. 그의 유산 중 값나가는 것을 팔아 외상값에 보태려는 마음으로 그의 집을 찾은 '마마 보스'. 그러나 그녀는 '루'의 집에서 낡은 사진 한 장을 발견하게 되는데...
Writer
할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아 쌀 국수집 '누들 샵'을 경영하는 '마마 보스'는 중국이 공산화되는 바람에 타이페이에 문을 열게된다. 전쟁으로미망인이 된 '마마 보스'와 그녀의 단골손님들의 에피소드가 진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그녀의 단골손님중 늙은 '리' 선생은 고향에서는 유지대접을 받고 살았지만, 전쟁후 재산을 나라에 몰수당한 후에는 하루하루 국수값 마저도 내기 힘든 빈털털이로 살고 있다. 대만에 아들이 살고 있지만 돈을 안보내온지 여러달이 지났다. 그래서 '마마 보스'의 외상값을 갚지 않아 그녀와 잦은 갈등을 빚는다. 또한 고향에서 고위관리직에 있으면서 세 명의 아내를 거느렸던 '퀸 디안지'는 직장동료의 모함으로 직장에서 쫓겨나고경찰서까지 끌려가는 신세가 된다. 결국 '마마 보스'의 도움으로 풀려난 그는 태풍이 부는 날 의문스런 죽음을 맞는다. 그녀의 마음에 드는 단골손님인 Mr '루'는 좋은 집안에서 교육을 받은 신사다운 남자였지만, 약혼 후 사촌의 배신으로 약혼자를 잃고 비참한 생을 살아간다. '마마 보스'는 그에게 관심을 갖지만, 미친 사람처럼 떠돌아다니던 그는 결국 죽음을 맞고 만다. 그의 유산 중 값나가는 것을 팔아 외상값에 보태려는 마음으로 그의 집을 찾은 '마마 보스'. 그러나 그녀는 '루'의 집에서 낡은 사진 한 장을 발견하게 되는데...
Director
할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아 쌀 국수집 '누들 샵'을 경영하는 '마마 보스'는 중국이 공산화되는 바람에 타이페이에 문을 열게된다. 전쟁으로미망인이 된 '마마 보스'와 그녀의 단골손님들의 에피소드가 진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그녀의 단골손님중 늙은 '리' 선생은 고향에서는 유지대접을 받고 살았지만, 전쟁후 재산을 나라에 몰수당한 후에는 하루하루 국수값 마저도 내기 힘든 빈털털이로 살고 있다. 대만에 아들이 살고 있지만 돈을 안보내온지 여러달이 지났다. 그래서 '마마 보스'의 외상값을 갚지 않아 그녀와 잦은 갈등을 빚는다. 또한 고향에서 고위관리직에 있으면서 세 명의 아내를 거느렸던 '퀸 디안지'는 직장동료의 모함으로 직장에서 쫓겨나고경찰서까지 끌려가는 신세가 된다. 결국 '마마 보스'의 도움으로 풀려난 그는 태풍이 부는 날 의문스런 죽음을 맞는다. 그녀의 마음에 드는 단골손님인 Mr '루'는 좋은 집안에서 교육을 받은 신사다운 남자였지만, 약혼 후 사촌의 배신으로 약혼자를 잃고 비참한 생을 살아간다. '마마 보스'는 그에게 관심을 갖지만, 미친 사람처럼 떠돌아다니던 그는 결국 죽음을 맞고 만다. 그의 유산 중 값나가는 것을 팔아 외상값에 보태려는 마음으로 그의 집을 찾은 '마마 보스'. 그러나 그녀는 '루'의 집에서 낡은 사진 한 장을 발견하게 되는데...
Himself
This highly personal film essay demonstrates that Chinese cinema has dealt with questions of gender and sexuality more frankly and provocatively than any other national cinema. Yang ± Yin examines male bonding and phallic imagery in the swordplay and kung fu movies of the '60s and '70s; homosexuality; same-sex bonding and physical intimacy; the continuing emphasis on women's grievances in melodramas; and the phenomenon of Yam Kim-Fai, a Hong Kong actress who spent her life portraying men on and off the screen.
Director
To celebrate his newborn baby girl, an old wine brewer made a bottle of Maiden Rose for her future marriage. Eighteen years later, the girl was already a beautiful woman and fall in love with a youngster. However, her father was unhappy with their romance, though she had been pregnant. Fifty years passed by, three women of three generations finally had a chance to drink that bottle of Maiden R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