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무도’가 민간 신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세를 지나 15세기 유럽 근세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면? 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영화와 이미지 이론가이자 철학자, 예술평론가, 작가이기도 한 장 루이 쉐퍼의 가설이다. 히타 아제베두 고메스와 피에르 레옹 감독은 쉐퍼와 함께 프랑스와 포르투갈 곳곳을 누비며 그의 생각을 대화의 형태로 담아냈다. 또한 그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그림과 벽화에 대한 해설은 물론, 장 르누아르와 루이스 브누엘 등의 영화 자료와 쿠르트 바일, 모차르트의 음악을 통해 관객에게 깊이 있는 인문학 강의를 듣는 것과 같은 느낌을 전해 준다.
‘죽음의 무도’가 민간 신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세를 지나 15세기 유럽 근세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면? 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영화와 이미지 이론가이자 철학자, 예술평론가, 작가이기도 한 장 루이 쉐퍼의 가설이다. 히타 아제베두 고메스와 피에르 레옹 감독은 쉐퍼와 함께 프랑스와 포르투갈 곳곳을 누비며 그의 생각을 대화의 형태로 담아냈다. 또한 그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그림과 벽화에 대한 해설은 물론, 장 르누아르와 루이스 브누엘 등의 영화 자료와 쿠르트 바일, 모차르트의 음악을 통해 관객에게 깊이 있는 인문학 강의를 듣는 것과 같은 느낌을 전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