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ise Cendrars

참여 작품

Um Filme 100% Brasileiro
Novel
French poet Blaise Cendrars arrives by sea on the city of Rio de Janeiro and lives s life of bohemian parties during the celebration of carnaval.
La main coupée
Writer
L'aventure en utopialand
Archive Footage
Reconstitution, through photos, films and texts, of the arrival in Brazil of the poet Cendrars, in 1924. Tributes received, visits throughout the country and the desire to make a "100 percent Brazilian film". Testimonials from figures who lived with the intensity of the core of modernist artists: Tarcila do Amaral, Oswald de Andrade, Mário de Andrade and Di Cavalcanti. Scenes from São Paulo, Rio de Janeiro, São Martinho Farm and the 1924 Revolution. Scenes from the movie LES HEURES CHAUDES DE MONTPARNASSE. Reference to Aleijadinho and Febrônio Indio do Brasil.
영원과 욕설에 대한 논고
Self
이시도르 이주가 만든 실험영화 "영원과 욕설에 대한 논고"는 레트리즘 영화선언문을 이룬다. 이주는 관객을 속이는 영화 관습을 부정하며 영상과 음향이 일치하지 않는 불일치 영화에 대한 구상을 비롯한 몇 가지 새로운 생각을 제시했다. 또한 필름 자체에 스크래치를 내거나 의도적으로 색을 바래게 만드는 '손상 기술'도 고안했다. 1951년 칸느 영화제에서 격렬한 논란을 일으킨 이 영화는 후에 미국에 소개되어 아방가르드 영화감독 스탠 브래키지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 장 이시도르 이주는 단편소설, 시와 에세이를 비롯한 많은 작품을 출간한 작가였다. 또한 레트리즘 운동의 창시자이기도 했다. 이주는 글을 쓰고 영화를 만들고 사진을 찍고 음악을 만들었으며 영화 연기를 하기도 했다. 이주가 "영화에 맞선 반란"을 언급한 이 작품에서 그는 영화에서 무엇이 잘못된 것이며 그가 생각하기에 영화란 무엇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것인지 예를 보여주려 했다. 스탠 브래키지는 이 영화를 수 차례 보고 자신이 강의하는 수업에서 보여주면서 "영원과 욕설에 관한 논고"는 "지극히 형식적이고 정제되어 있으며 균형 잡힌 작품"이라 평했다. 이 영화가 예술적인 표현을 대변하는지 아닌지는 관객 판단의 몫으로 남게 될 것이다. 장 콕토가 "영원과 욕설에 관한 논고"는 도약의 발판인가? 혹은 회피에 불과한가" 라고 물었듯이 말이다. 50년 내에 우리는 이에 대한 답을 알게 될 것이다. 결국 바그너가 어떻게 물러났는지를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그의 분노에 아무도 맞서지 않는다. 이주의 양식이 유행하게 되는 날이 오게 될 것이다. 그 누가 알랴? "영원과 욕설에 대한 논고" 는 칸느 영화제에서 처음 상영되었는데 소요를 불러일으켰고 호스가 장내에 투입되어야만 했다. 이 영화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미술관 예술영화 상영관에서 시사회를 가졌고 또 한 번 소요사태를 불러일으켰다. 브래키지와 로버트 던컨을 비롯한 다른 예술가들은 로마 카톨릭 사제가 관객에게 이 영화가 프랑스 데카당스에 불과하다 경고하기 위해 불려
Sutter's Gold
Writer
Story of the gold strike on an immigrant's property that started the 1849 California Gold Rush.
Autour de la roue
Director
Blaise Cendrars' AUTOUR DE LA ROUE (1923), a behind-the-scenes short documenting the production.
철로의 백장미
Assistant Director
열차 기관사인 시지프는 전복사고 현장에서 고아 소녀 노르마를 발견하고 몰래 집으로 데려온다. 엄마 없이 자란 아들 엘리와 노르마를 함께 키우려던 그의 욕심은 비극을 낳는다. 어느 날 시지프는 노르마에 관한 비밀을 고위 관료인 에르상에게 털어놓는데, 노르마를 탐한 에르상은 비밀을 빌미 삼아 그녀와의 결혼을 요구한다. 어느새 노르마를 남자로서 흠모했던 시지프는 힘겹게 그녀를 떠나보내고, 노르마에 대한 애정을 간직해온 엘리 또한 사실을 알게 된 뒤 좌절감에 빠진다. 정작 노르마 자신은 비밀을 모르는 가운데, 한 여자를 사랑한 세 남자는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