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 Uhn

참여 작품

사당동 더하기 33
Writer
여기 한 가족이 있다. 할머니는 사당동에 터를 잡고 아들과 세 명의 손주를 건사했다. 사당동 집이 철거된 뒤 가족은 운 좋게 상계동에 임대아파트를 구했다.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명예교수인 조은 감독의 전작 사당동 더하기 22(2009)는 그로부터 10여 년 동안 이 가족의 삶을 담아낸 다큐멘터리였다. 사당동 더하기 33은 그 뒤 10여 년을 다시 기록한 결과물이다. 전작이 가난이 대물림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데 힘을 기울인다면, 이번 영화는 사회학 또는 인류학적 민족지(ethnography)를 넘어 삶의 실체에 근접하려는 시도처럼 보인다. 전작에서 청년이었던 세 손주는 어느덧 중년이 되었고, 그들의 아이들 또한 성인이 되어 간다. 이 대가족의 삶은 여전히 쉽지 않다. 가난 때문이기도 하고, 또 얼마간은 아니기도 하다. 이 영화의 미덕은 어떤 이론이나 관점에 현실을 짜맞추려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려 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울림이 있는 이유는 영화 도입부의 자막이 알려 준다. ‘한 가족의 이야기다. 한 가족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사당동 더하기 33
Director
여기 한 가족이 있다. 할머니는 사당동에 터를 잡고 아들과 세 명의 손주를 건사했다. 사당동 집이 철거된 뒤 가족은 운 좋게 상계동에 임대아파트를 구했다.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명예교수인 조은 감독의 전작 사당동 더하기 22(2009)는 그로부터 10여 년 동안 이 가족의 삶을 담아낸 다큐멘터리였다. 사당동 더하기 33은 그 뒤 10여 년을 다시 기록한 결과물이다. 전작이 가난이 대물림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데 힘을 기울인다면, 이번 영화는 사회학 또는 인류학적 민족지(ethnography)를 넘어 삶의 실체에 근접하려는 시도처럼 보인다. 전작에서 청년이었던 세 손주는 어느덧 중년이 되었고, 그들의 아이들 또한 성인이 되어 간다. 이 대가족의 삶은 여전히 쉽지 않다. 가난 때문이기도 하고, 또 얼마간은 아니기도 하다. 이 영화의 미덕은 어떤 이론이나 관점에 현실을 짜맞추려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려 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울림이 있는 이유는 영화 도입부의 자막이 알려 준다. ‘한 가족의 이야기다. 한 가족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사당동 더하기 22
Director
서울의 대표적 달동네의 철거 직전, 철거과정, 철거 후의 슬라이드 사진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그곳에서 만난 한 가족을 소개한다. 공공근로를 하는 할머니, 일용건설 노동자 아들, 을지로에서 세공일을 하지만 전도사가 꿈인 큰손자, 꿈이 있어야 하는데 꿈이 없다고 말하는 중국집 웨이터인 둘째 손자와 유산할 돈이 없어 또 아이를 낳았다는 손녀 은주는 철거 후 상계동 임대아파트로 옮겨와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