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Nothing is typical for Werner, only the atypical is typical for him.” This is just one of many attempts to characterize Werner Herzog. Documentary filmmaker Thomas von Steinaecker spoke to actors, directors, directors of photography and producers who have worked with Herzog over his long career—including directors Chloé Zhao, Joshua Oppenheimer and Wim Wenders, singer Patti Smith and actors Nicole Kidman, Christian Bale and Robert Pattinson. We also hear from Herzog himself, with extraordinary anecdotes about film locations and shoots, his admiration for Lotte Eisner, and his eternal search for beauty. The interviews are carefully punctuated by archive footage of Herzog never seen before, iconic excerpts from his feature films and documentaries, and his cameos in cartoon series such as The Simpsons. Together they create a kaleidoscopic image of a radical visionary and dreamer, and of his very own “Werner World.”
Producer
운석과 유성, 혜성 탐사선, 크레이터 등 신기하고 복잡한 우주의 원리와 이와 관련한 문화를 탐구한다. 영화는 별들이 보내는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대륙을 횡단하는 특별한 여정으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남극의 블루아이스 고원에서 운석을 찾아다니는 한국 연구팀을 따라가고, 호주 원주민들이 유성과 크레이터를 숭배하는 이유를 들어본다. 더불어 영화는 오래된 운석 소장품을 큐레이팅하는 바티칸 천문대까지 찾아가, 교황청 소속 천문학자와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환경영화제)
Producer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과 안드레 싱어 감독의 흥미진진한 다큐멘터리. 잊을 수 없는 아카이브 자료와 3건과 긴 인터뷰를 기반으로, 논란의 여지없이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정치인 미하엘 고르바초프를 마주할 기회를 제공한다.
Producer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은 그의 친구이자 모험가, 그리고 전설적인 작가인 브루스 채트윈을 이해하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헤어조크 감독은 채트윈이 임종의 자리에서 그에게 남긴 배낭을 배고 그의 예술과 개성을 만들어 낸 유랑의 삶과 열정을 발견하며 발자취를 따라간다.
Producer
마그마와 용암으로 불의 심장을 토해내는 대자연.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이 담아낸 이 영상의 대서사시는 화산의 가공할 위력과 토착민들의 전통 의식의 관계를 들여다본다.
Producer
[수입 수출]은 서로 다른 나라로 향하는 두 사람에 대해 이야기한다. 첫 번째는 젊은 간호사이자 갓난아기의 엄마이며 생계를 짊어지고 있는 올가에 대한 이야기. 그녀는 우크라이나에서 버는 돈으로는 도저히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결국엔 오스트리아로 떠난다. 그 낯선 나라에서 그녀는 일을 구하지만 번번히 잃고, 가까스로 구한 병원 청소부 일을 하는 올가는 그 곳에서 죽어가는 병자들과 우정을 나누지만 친했던 할아버지가 죽은 뒤 삶의 의욕이 꺾인다. 다른 한 이야기는 젊은 오스트리아인 파울이 풀어간다. 그는 여자친구와의 관계도 원만치 않고, 돈벌이도 시원찮다. 그의 양부는 결국 그를 우크라이나로 데려가 도박게임기 설치하는 일을 맡긴다. 하지만 그들은 사사건건 부딪히고 끝내 파울은 양부를 뒤로하고 나와버린다.
Producer
20 years after the Uru-Eu-Wau-Wau tribe was first contacted in the Amazonian jungle, Werner Herzog visits them to see how their lives have changed since.
Producer
Accompanied only by music the film alternates between shots of pilgrims near the tomb of Saint Sergei in Sergiyev Posad, Russia and pilgrims at the Basilica of Guadalupe in Mexico.
Self (archive footage)
1991년 사망한 독일 배우 클라우스 킨스키. 그는 베르너 헤어초크 감독의 페르소나이며, 헤어초크 감독과 애증의 관계를 넘나들며 예술적 교감을 이루었다. 헤어초크는 킨스키가 죽은 후, 킨스키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들고 그와 함께 했던 시간과 그 속에서 피어난 감정 같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99년 칸 국제영화제 상영작. -- 2002 부천국제영화제
Producer
1991년 사망한 독일 배우 클라우스 킨스키. 그는 베르너 헤어초크 감독의 페르소나이며, 헤어초크 감독과 애증의 관계를 넘나들며 예술적 교감을 이루었다. 헤어초크는 킨스키가 죽은 후, 킨스키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들고 그와 함께 했던 시간과 그 속에서 피어난 감정 같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99년 칸 국제영화제 상영작. -- 2002 부천국제영화제
Producer
In 1966, Dieter Dengler was shot down over Laos, captured, and, down to 85 pounds, escaped. Barefoot, surviving monsoons, leeches, and machete-wielding villagers, he was rescued. Now, near 60, living on Mt. Tamalpais, Dengler tells his story: a German lad surviving Allied bombings in World War II, postwar poverty, apprenticed to a smith, beaten regularly. At 18, he emigrates and peels potatoes in the U.S. Air Force. He leaves for California and college, then enlistment in the Navy to learn to fly. A quiet man of sorrows tells his story: war, capture, harrowing conditions, escape, and miraculous rescue. Where did he find the strength; how does he now live with his memories?
Producer
This film was prepared as a introduction to a series of opera broadcasts on German television. It depicts the behind-the-scenes manoeuvrings in preparation for the annual opera festival in Bayreuth.
Producer
A group of pilgrims lie down on the thin ice of the lake Svetloyar and begin to look for the city of Kitesh. According to the legend, God saved the city from the Mongolian prince Batyi's soldiers by letting it sink to the bottom of the lake. If you listen carefully you can hear the bells of the Kitesh cathedral toll deep down.
Producer
헤어조크는 헬기를 타고 쿠웨이트 지역을 날아다니며, 불타는 유전과 폐허가 되어버린 오아시스 등을 카메라에 담는다. 이어지는 사람들의 담담한 혹은 눈물에 찬 인터뷰가 이어지는데... 를 제작한지 20년이 흐른 후 헤어조크는 걸프전이 벌어진 쿠웨이트로 가 다시 한 번 사실과 허구의 경계를 실험하고 있다. 총 13개의 장에서 헤어조크는 “폭발하는 유전과 파손된 벙커, 비극적으로 하늘을 반영해 마치 맑은 수면인 듯 위장한 기름 덮인 숲과 오일, 재, 타버린 금속의 까칠한 질감”을 몽환적인 카메라로 담아내고 있다. (2012 한국영상자료원 -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전) '포스트 걸프 워'를 다룬 다큐멘터리. 헤어조크는 헬기를 타고 쿠웨이트 지역을 날아다니며, 불타는 유전과 폐허가 되어버린 오아시스 등을 카메라에 담는다. 이어지는 사람들의 담담한 혹은 눈물에 찬 인터뷰는, 이 영화의 광경이 과연 지구상에 존재하는 것인가를 느끼게 한다. 비주얼을 강조한 헤어조크의 촬영은 기이하게도 영화의 주제와는 다른, SF적인 뉘앙스를 강하게 풍긴다. (2002년 제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Producer
코브라 베르데는 "Slave Coast(노예해변)"라는 영어제목으로도 알려져 있다. 노예해변은 서아프리카의 기니 만에 위치한 19세기 아프리카 노예 무역의 중심지였다. 이 영화는 브루스 샤트윈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헤어조크가 클라우스 킨스키가 함께 작업한 마지막 영화이기도 하다. 아프리카 가나, 브라질과 콜롬비아에서 강행된 이 영화는, 노예무역의 활성화를 위해 일종의 무역관리인으로서 서아프리카로 보내졌던, 브라질 태생의 코브라 베르데의 전설 같은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아프리카에 고립되어 점점 공황상태에 빠지고, 증오만을 키우던 베르데는 해안의 버려진 요새로 숨어 들어가 군대를 조직하고 광대한 노예무역 사업을 송두리째 거머지려는 야심을 품는다.코브라 베르데의 자기 파괴적이고 극단으로 치닫는 모습을 통해, 인간의 지극한 폭력성과 우매한 욕망을 헤어조크와 킨스키는 능숙하고 강렬하게 그려내고 있다. 영화제목에서 'Verde'는 영어로 'green'의 의미를 가진 라틴어다.
Producer
An autobiographical short film by Werner Herzog made in 1986. Herzog tells stories about his life and career. The film contains excerpts and commentary on several Herzog films, including Signs of Life, Heart of Glass, Fata Morgana, Aguirre, the Wrath of God, The Great Ecstasy of Woodcarver Steiner, Fitzcarraldo, and the Les Blank documentary Burden of Dreams. Notable is footage of a conversation between Herzog and his mentor Lotte Eisner, a photographer. In another section, he talks with mountaineer Reinhold Messner, in which they discuss a potential film project in the Himalayas to star Klaus Kinski.
Producer
Werner Herzog follows mountaineers Hans Kammerlander and Reinhold Messner during their expedition into climbing the Gasherbrum mountains, which has some of the most difficult peaks to be conquered, and they'll do it without the use of oxygen tanks. Herzog also takes some time to hear about their past experiences with other mountains, their personal tragedies and the reasons why they are so involved with such activity.
Producer
아마존강 유역의 작은 도시에 사는 피츠카랄도는 대단한 오페라광인데 그는 아마존의 정글 속에 훌륭한 오페라하우스를 지어 카루소와 베른하르트가 출연하는 베르디의 오페라를 공연하는것이 소원이다. 그래서 자금을 마련하기위해 고무를 찾아서 배를 타고 밀림 속으로 모험을 떠난다. 이처럼 간단한 줄거리는 고도의 상징과 진행의 정확성, 잔꾀를 멀리하고 몸으로 부닥치는 제작 태도, 몽환적이며 동시에 진실한 성격 등이 어울려힘과 기백이 살아숨쉬는 작품으로 완성되고 있다. 밀림 속에서 만나게 되는 원주민들과 피츠카랄도의 관계는 대중과 선구적인예술가의 관계를 상징하는데 피츠카랄도의 무모한 행적이 원주민신앙의 신탁에 의한 것으로 설정되어 숭고한 인간의 의지로 승화되는 것은 이 작품의 자연주의적인 진행방법과 접목되어 완성도를 한층 높여주고 있다. 헤어조크가 자주 등장시키는 유명한 배우 클라우스 킨스키는 브루노와 함께 헤어조크의 작품세계에 가장 잘 어울린다. 킨스키가 보여주는 피츠카랄도의 이미지는 헤어조크 자신을 반영하는 듯한 감도 있다. 이 작품을 제작, 연출하면서 보여준 헤어조크의 열정과 의지 또한 피츠카랄도의 그것과 똑같은 것이었다.
Production Manager
1560년, 스페인 원정대는 아마존 강 기슭에 있다는 황금의 도시 엘도라도를 향해 모험을 나선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전설의 땅으로 가는 길이 험난해지자 피사로 장군은 우루수아를 대장으로 임명하고, 40명의 선발대를 뗏목에 태워 강으로 먼저 보낸다. 원정대와 선발대가 약속한 사전 조사 기간은 일주일, 하지만 엘도라도에 대한 강한 정복욕에 사로잡힌 아귀레는 대장 우루수아를 가두고 반란을 일으킨다. 배고픔과 질병, 식인종들의 습격 속에서 작은 뗏목은 커다란 광기에 휩싸이는데...
Line Producer
1560년, 스페인 원정대는 아마존 강 기슭에 있다는 황금의 도시 엘도라도를 향해 모험을 나선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전설의 땅으로 가는 길이 험난해지자 피사로 장군은 우루수아를 대장으로 임명하고, 40명의 선발대를 뗏목에 태워 강으로 먼저 보낸다. 원정대와 선발대가 약속한 사전 조사 기간은 일주일, 하지만 엘도라도에 대한 강한 정복욕에 사로잡힌 아귀레는 대장 우루수아를 가두고 반란을 일으킨다. 배고픔과 질병, 식인종들의 습격 속에서 작은 뗏목은 커다란 광기에 휩싸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