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Mi-rye

Lee Mi-rye

프로필 사진

Lee Mi-rye

참여 작품

아름다운 생존: 여성 영화인이 말하는 영화
Herself
한국에서 여성 영화인들은 편견, 불편, 차별, 모멸감을 감수하며 여성이란 미명하에 자신의 창조력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며 살아왔다. 그들에게 영화 작업은 일종의 금지된 욕망이었다. 이 다큐멘터리는 여성 영화인들이 어떻게 보수적인 한국 영화계에서 생존해 왔는가를 역사적인 시각에서 조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현재 부여된 과제가 무엇인가를 보여 주고 있다. 1940년대부터 영화계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최초의 현장 여성 영화인인 편집기사 김영희, 1950년대 활동한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박남옥 등의 인터뷰는 여성 영화인들이 남성이 지배적인 영화계에서 어떤 수모와 고통을 겪었는지 들려 준다.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여성 영화감독들과 영화인들,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이끌고 있는 세 명의 여성 영화 제작자들, 그리고 이제 막 영화에 눈뜨고 있는 영파여중 학생들의 모습은 여성 영화인들의 고뇌와 소망, 그들의 미래를 생각하게 만든다.
사랑은 지금부터 시작이야
Director
입시에 찌든 학교, 새로 부임한 최선생은 열린 방식으로 아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이런 최선생이 달가울 리 없는 학교 측에서는 그의 교육방식에 문제를 제기한다.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힌 현임은 부모의 무관심 때문에 탈선해 주승 패거리와 어울리고 부모로부터 지나친 교육열과 간섭을 받는 유리는 철이와의 만남으로 방황한다. 현임과 유리는 서로 다른 환경에 처해 있지만 동병상련을 느끼고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시험을 준비하던 유리가 남학생들의 폭행을 피하려다 옥상에서 떨어지자 아이들은 시험을 거부한다. 아이들을 열심히 변호하는 최선생, 그러나 학교 측으로부터 엄청난 비난만 들을 뿐이다. 한편 현임은 유리를 죽인 남학생들을 찾아 복수하려고 그들을 추적한다. 위험에 처한 현임을 구하려다 최선생이 죽자 아이들은 최선생의 죽음을 가슴 깊이 간직한다. (박민) 입시에 찌든 학교, 새로 부임한 최선생은 열린 방식으로 아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이런 최선생이 달가울 리 없는 학교 측에서는 그의 교육방식에 문제를 제기한다.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힌 현임은 부모의 무관심 때문에 탈선해 주승 패거리와 어울리고 부모로부터 지나친 교육열과 간섭을 받는 유리는 철이와의 만남으로 방황한다. 현임과 유리는 서로 다른 환경에 처해 있지만 동병상련을 느끼고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시험을 준비하던 유리가 남학생들의 폭행을 피하려다 옥상에서 떨어지자 아이들은 시험을 거부한다. 아이들을 열심히 변호하는 최선생, 그러나 학교 측으로부터 엄청난 비난만 들을 뿐이다. 한편 현임은 유리를 죽인 남학생들을 찾아 복수하려고 그들을 추적한다. 위험에 처한 현임을 구하려다 최선생이 죽자 아이들은 최선생의 죽음을 가슴 깊이 간직한다. (박민)
영심이
Director
고등학교 1학년 오영심은 꿈에도 그리던 인기가수 전영태를 만나 프로포즈를 받지만 3개월 후, 그는 형부가 된다. 영심이를 좋아하는 경태는 이런 영심이의 고통도 모르고 그녀를 끈질기게 따라 다닌다. 영심이는 친구 왈숙과 함께 한 미팅에서 문환을 만나지만 경태가 거머리 같이 쫓아 다녀서 짜증만 난다. 그녀는 아버지의 엄포로 열심히 공부하지만 평균점수 밖에 못 받는것도, 좋아하는 교생선생님에게 늙은 여우 체육선생님이 꼬리치는 것도 속상하다. 수업시간에 영심이만 쳐다보던 교생선생님이 난시라는 사실을 알고 영심은 상처받고 이런저런 일들이 영심이의 사춘기를 채워나간다. 어느 날 영심이는 거리에서 깡패를 만나는데 경태가 위험을 무릅쓰고 그녀를 구해준다. 경태가 이 일로 입원하자 영심이는 경태의 우정과 사랑을 깨닫는다. 고등학교 1학년 오영심은 꿈에도 그리던 인기가수 전영태를 만나 프로포즈를 받지만 3개월 후, 그는 형부가 된다. 영심이를 좋아하는 경태는 이런 영심이의 고통도 모르고 그녀를 끈질기게 따라 다닌다. 영심이는 친구 왈숙과 함께 한 미팅에서 문환을 만나지만 경태가 거머리 같이 쫓아 다녀서 짜증만 난다. 그녀는 아버지의 엄포로 열심히 공부하지만 평균점수 밖에 못 받는것도, 좋아하는 교생선생님에게 늙은 여우 체육선생님이 꼬리치는 것도 속상하다. 수업시간에 영심이만 쳐다보던 교생선생님이 난시라는 사실을 알고 영심은 상처받고 이런저런 일들이 영심이의 사춘기를 채워나간다. 어느 날 영심이는 거리에서 깡패를 만나는데 경태가 위험을 무릅쓰고 그녀를 구해준다. 경태가 이 일로 입원하자 영심이는 경태의 우정과 사랑을 깨닫는다.
학창보고서
Director
Hae-ri has trouble being accepted at her new school until she befriends the handsome Chang-ha. However she soon drops out to pursue her dream of becoming a dancer. Chang-ha tries to convince her that she needs to return and finish highschool.
물망초
Director
Cheol-su, a carefree wanderer, and Yeong-hie, a thoughtful young woman, fall in love and have a child together as they discover the meaning of life and love.
고추밭에 양배추
Director
Having been a college student for the past seven years, there are not many people who take Kim Su-hwan seriously. That, combined with personal issues of his sexual prowess, drives his girlfriend into the arms of a man who is more confident and unafraid of life.
수렁에서 건진 내 딸
Director
Yu-ri falls in with a group of wild teenagers and is soon imitating their behavior. She takes to skipping school and in a short time, her parents are unable to control her. One night, her parents are forced to turn Yu-ri over to the police. They receive instructions from a specialist in juvenile delinquincy on how to deal with their daugh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