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zej Żuławski

Andrzej Żuławski

출생 : 1940-11-22, Lwów, Lwowskie, Poland [now Lviv, Ukraine]

사망 : 2016-02-17

약력

Andrzej Żuławski (November 22, 1940 – February 17, 2016) was a Polish film director. He was born in Lwów, Poland (now Lviv, Ukraine). Żuławski often went against mainstream commercialism in his films, and enjoyed success mostly with European art-house audiences. In the late 1950s, he studied cinema in France. His second feature The Devil (1972) was banned in Poland, and Żuławski went to France. After the success of That Most Important Thing: Love in 1975, he returned to Poland where he spent two years in making The Silver Globe (1988). The work on this film was interrupted by the Polish authorities. After that, Zulawski moved to France where became known for controversial and violent art-house films. Zulawski is also known for his work with certain specific actresses including Romy Schneider, Isabelle Adjani and Sophie Marceau.

프로필 사진

Andrzej Żuławski
Andrzej Żuławski

참여 작품

은빛 지구로의 탈출
himself
은빛 지구는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SF영화가 됐을지도 모른다. 막대한 예산, 사색을 불러일으키는 각본, 대담하고 예술적인 영상은 걸작의 탄생을 약속했다. 그렇다면 대체 왜 당시의 공산주의 영화계 결정권자들은 촬영 완료까지 2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제작을 중단시켰을까? 경제적 이유였을까? 아니면 정치적이거나 예술적인 이유? 혹은 개인적 이유였을까? 이 영화의 파편들은 30여 년 전과 변함없이 지금도 제작진의 감정을 자극하고, 관객에게 영감을 준다. 이 다큐멘터리는 폴란드영화의 가장 큰 미스터리이자 가장 위대한, 그러나 실현되지 못한 꿈에 관한 이야기다.
Bird Talk
Screenplay
Based on a script by Andrzej Żuławski, this is a fascinating on-screen dialogue between father and son that combines nostalgia and fury, the sublime with humor, and old-school style with a sharp, penetrating look at Polish reality. The eponymous bird talk is the language used by those excluded from the aggressive majority: a history teacher tormented by children, a teacher of Polish studies fired from his job, a girl who cleans a banker’s villa, a florist with a club foot and a student with a fascination for cinema. Pushed to the margins by the extreme right, they defend themselves with irony, songs and quotes from the classics.
코스모스
Writer
Two young men seek the solitude of the country; their peace is disturbed when a set of random occurrences suggest to their susceptible minds a pattern with sinister meanings.
코스모스
Director
Two young men seek the solitude of the country; their peace is disturbed when a set of random occurrences suggest to their susceptible minds a pattern with sinister meanings.
The Other Side of the Wall: The Making of Possession
Himself
Daniel Bird narrates the making of Andrzej Zulawski’s 1981 film- Possession- covering the film’s inception, casting, shoot, it’s release in Cannes, and it’s reevaluation and cult status.
피델리티
Writer
젊고 예쁘고 자유로운 성관념을 가진 재능있는 사진작가 클레리아(Clelia: 소피 마르소 분)는 끈질기게 스카웃 제의를 해온 맥로이라는 큰 잡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어머니와 함께 유럽으로 거처를 옮긴다. 그러나 죽음을 앞둔 어머니에게서 자신을 고용한 맥로이 회장(Rupert MacRoi: 미쉘 수보어 분)이 자신이 태어나기 전 어머니가 파리 여행에서 만난 연인이었으며 어렴풋이 자신이 그의 딸임을 눈치채게 된다. 그녀는 어느날 길 모퉁이 꽃집에서 사진을 찍다 만나게 된 클레베(Cleve: 파스칼 그레고리 분)라는 남자를 만나게 된다. 클레리아는 그의 순수하면서도 묘한 매력에 이끌려 하룻밤을 보내고 결혼을 하지만, 그녀의 곁엔 연하의 사진작가 네모(Nemo: 기욤 카네 분)가 있다. 클레리아는 네모와 뜨거운 사랑에 빠지고, 클레베는 혼자 남겨지게 되는 데. 클레리아의 사랑을 잃어버린 클레베는 깊은 마음의 상처를 받고 방황하다 급기야 불륜의 증거를 찾기위해 그녀에게 파파라치까지 붙이게 된다.
피델리티
Director
젊고 예쁘고 자유로운 성관념을 가진 재능있는 사진작가 클레리아(Clelia: 소피 마르소 분)는 끈질기게 스카웃 제의를 해온 맥로이라는 큰 잡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어머니와 함께 유럽으로 거처를 옮긴다. 그러나 죽음을 앞둔 어머니에게서 자신을 고용한 맥로이 회장(Rupert MacRoi: 미쉘 수보어 분)이 자신이 태어나기 전 어머니가 파리 여행에서 만난 연인이었으며 어렴풋이 자신이 그의 딸임을 눈치채게 된다. 그녀는 어느날 길 모퉁이 꽃집에서 사진을 찍다 만나게 된 클레베(Cleve: 파스칼 그레고리 분)라는 남자를 만나게 된다. 클레리아는 그의 순수하면서도 묘한 매력에 이끌려 하룻밤을 보내고 결혼을 하지만, 그녀의 곁엔 연하의 사진작가 네모(Nemo: 기욤 카네 분)가 있다. 클레리아는 네모와 뜨거운 사랑에 빠지고, 클레베는 혼자 남겨지게 되는 데. 클레리아의 사랑을 잃어버린 클레베는 깊은 마음의 상처를 받고 방황하다 급기야 불륜의 증거를 찾기위해 그녀에게 파파라치까지 붙이게 된다.
Żuławski on Żuławski
Self
A portrait of film director Andrzej Żuławski. This biographical documentary shows the different layers of the personality of the artist and doesn't hide the contradictions of his nature. The confessions of Żuławski are alternated with fragments of his films, showing the twists and turns of his personal life and art.
샤만카
Director
촉망받는 인류학 교수 미셸은 같은 날, 이성을 마비시켜버린 두 가지 일을 겪게 된다. 하나는 떨쳐버릴 수 없는 흥분과 새로운 자극으로 옭아매였던 이탈리아 여대생과의 우연한, 그러나 너무나 특별했던 정사. 또 다른 하나는 그녀와 헤어진 바로 다음 오랫동안 연구해온 토탄지에서 2000년전에 죽은 '남자 주술사'의 미이라를 발견하게 된 것이다. 둔기에 맞아 심하게 파손된 뒷머리, 환각제, 하반신에서 채취된 여자의 분미물 등 주검은 추측할 수 없는 의문들로 미셸의 연구에 열정을 불어넣는다. 한편 강의실로 찾아온 여대생을 다시 만나게 되면서 약혼녀를 두고도 걷잡을 수 없이 그녀에게 끌리는 미셸. 동료나 제자들 앞에서도 그녀를 탐닉하게 된 미셸은 더 이상 헤어날 수 없음을 인정하고 여대생의 집으로 거처까지 옮겨버린다. 너무 깊이 빠져버린 육체 속에서 미셸에게 새로움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음모를 깎아보기도 하는 여대생은 이제 미셸의 말 한마디,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에 자신의 모든 운명을 걸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미셸의 영혼을 뒤흔든다. 어느날 연구 중이던 미이라의 죽음이 타살일지도 모른다는 강한 심증을 갖고 있는 미셸 앞에 주술사의 환영이 나타나고 그는 주술사를 죽음으로 내몬 2000년전의 충격적인 사랑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쇼팽의 푸른 노트
Writer
프레드릭 쇼팽(자누즈 올레니작 분)과 죠르쥬 상드(마리-프랑스 비지에 분)는 19세기의 커플이었다. 그들은 매우 특별하고 서로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주는 커플이었다. 쇼팽은 음악의 천재였고 낭만적인 작곡가였으며 병적인 사랑의 소유자였다. 상드는 당시 당당한 프랑스 여성 작가였고,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열정과 자유를 가지고 살아갈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1846년, 여름이 끝나갈 무렵, 36세의 쇼팽은 그의 천재성이 극에 달했을때 심한 병을 앓게 된다. 쇼팽은 상드와 상드의 딸을 사랑하게 되는데 이때가 그의 영혼, 음악의 절정이었다. 결국 그는 관습을 벗어난 인생 그 자체와 사랑에 빠진 것는데...
쇼팽의 푸른 노트
Director
프레드릭 쇼팽(자누즈 올레니작 분)과 죠르쥬 상드(마리-프랑스 비지에 분)는 19세기의 커플이었다. 그들은 매우 특별하고 서로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주는 커플이었다. 쇼팽은 음악의 천재였고 낭만적인 작곡가였으며 병적인 사랑의 소유자였다. 상드는 당시 당당한 프랑스 여성 작가였고,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열정과 자유를 가지고 살아갈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1846년, 여름이 끝나갈 무렵, 36세의 쇼팽은 그의 천재성이 극에 달했을때 심한 병을 앓게 된다. 쇼팽은 상드와 상드의 딸을 사랑하게 되는데 이때가 그의 영혼, 음악의 절정이었다. 결국 그는 관습을 벗어난 인생 그 자체와 사랑에 빠진 것는데...
Boris Godounov
Scenario Writer
A possible impostor torments a newly crowned medieval czar who may have ordered the real successor's death.
Boris Godounov
Director
A possible impostor torments a newly crowned medieval czar who may have ordered the real successor's death.
나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
Writer
루카스(Lucas: 쟉크 뒤트롱 분)와 블랑쉬(Blanche: 소피 마르소 분)는 파리 몽파르나스 역 근처의 한 카페 테라스에서 처음 만난다. 루카스는 첫눈에 블랑쉬에게 사랑을 느끼고 블랑쉬 또한 호기심에서 루카스에게 접근하려 한다. 그러나 동료들의 방해로 블랑쉬는 그날 새벽 파리를 떠난다. 블랑쉬가 떠나자 자신의 감정을 억제 할 수 없게 된 루카스는 짐을 챙겨 대서양 연안의 끝없는 해안선이 펼쳐지는 휴양지 비아리츠로 떠난다. 그곳 호텔에 여장을 푼 루카스는 습성인 혼자 지껄이기를 멈추지 않으면서 밤이 오길 기다려 호텔 나이트 클럽을 찾는다. 뜻하지 않게 그곳에서 블랑쉬와 다시 마주친 루카스는 우연한 운명속에 사랑을 고백하고 두 사람은 사흘 밤낮을 함께 지낸다. 그리고 루카스와 블랑쉬는 운명의 만남을 끝까지 지속하자며 입맞춤과 함께 바닷속으로 천천히 들어간다.
나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
Director
루카스(Lucas: 쟉크 뒤트롱 분)와 블랑쉬(Blanche: 소피 마르소 분)는 파리 몽파르나스 역 근처의 한 카페 테라스에서 처음 만난다. 루카스는 첫눈에 블랑쉬에게 사랑을 느끼고 블랑쉬 또한 호기심에서 루카스에게 접근하려 한다. 그러나 동료들의 방해로 블랑쉬는 그날 새벽 파리를 떠난다. 블랑쉬가 떠나자 자신의 감정을 억제 할 수 없게 된 루카스는 짐을 챙겨 대서양 연안의 끝없는 해안선이 펼쳐지는 휴양지 비아리츠로 떠난다. 그곳 호텔에 여장을 푼 루카스는 습성인 혼자 지껄이기를 멈추지 않으면서 밤이 오길 기다려 호텔 나이트 클럽을 찾는다. 뜻하지 않게 그곳에서 블랑쉬와 다시 마주친 루카스는 우연한 운명속에 사랑을 고백하고 두 사람은 사흘 밤낮을 함께 지낸다. 그리고 루카스와 블랑쉬는 운명의 만남을 끝까지 지속하자며 입맞춤과 함께 바닷속으로 천천히 들어간다.
은빛 지구
Writer
소수의 사람들이 새로운 문명을 찾기 위해 지구를 떠난다. 그러나 이 여정은 그들을 고난으로 밀어넣고 사람들은 하나 둘 씩 세상을 떠난다. 한편 여정 도중 새롭게 태어난 아이들은 부모들의 뜻과는 다른 그들만의 새로운 문명을 만들려고 한다. (2018년 제12회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은빛 지구
Director
소수의 사람들이 새로운 문명을 찾기 위해 지구를 떠난다. 그러나 이 여정은 그들을 고난으로 밀어넣고 사람들은 하나 둘 씩 세상을 떠난다. 한편 여정 도중 새롭게 태어난 아이들은 부모들의 뜻과는 다른 그들만의 새로운 문명을 만들려고 한다. (2018년 제12회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사랑의 아픔
Story
프랑스의 남서부 도시 보르도에 흘러 들어온 쥴리엣은 미장원에서 머리 감기는 일을 하게 된다. 이곳에 들렀다가 쥴리엣에게 반한 베르제룽은 대학병원에서 명성을 떨치는 황혼에 접어든 노의사이다. 쥴리엣은 베르제롱이 제공한 안락한 집에서 풍요로운 삶을 누리며 만족한 생활을 하는데 어느날 기르던 강아지가 죽자 병원으로 달려간다. 베루제롱을 만나지 못한 쥴리엣은 대신 토트렐을 만난다. 토트렐은 베르제롱의 신임을 받는 장래가 촉망되는 인턴으로 쥴리엣과는 보르도로 오는 기차를 함께 타고 온 인연이 있는 사이다. 서로 끌린 이들은 강아지를 묻어주고 호텔 방으로 가 뜨거운 사랑을 나누는데 이 사실이 토트렐을 시기하는 동료에 의해 베르 제롱에게 알려진다. 두 사람은 베르 제롱을 피해 두 사람만의 보금자리를 꾸민다. 행복한 시간이 흐르고 이후 다시 헤어지게 된다. 토트렐은 약혼녀와 결혼을 하게 되고, 줄리엣은 불치의 병에 걸린다.
Sadness and Beauty
Hugo Pierjoyre
Hugo is a writer whose one great book was based on an affair he had with Lea, a sculptor. Bereft of inspiration for a follow-up, Hugo returns years later to rekindle the flame of romance and creativity. Lea soundly rejects him, and her student Prudence feels a burning hatred for the man who deserted the teacher she admires.
격정
Writer
디즈니랜드로 가장한 갱스타 미티 형제들은 부다페스트에서 홀드업을 한탕 치르고 빠리행 기차에 오른다. 기차에서 연극배우인 사촌을 찾아가던 레옹과 만나 그들은 친구가 된다. 미키는 빠리에 도착 후 브냉 형제집을 찾아가 애인 마리를 빼앗고 둘의 약혼 축제를 벌이며 일대소란을 피운다.
격정
Director
디즈니랜드로 가장한 갱스타 미티 형제들은 부다페스트에서 홀드업을 한탕 치르고 빠리행 기차에 오른다. 기차에서 연극배우인 사촌을 찾아가던 레옹과 만나 그들은 친구가 된다. 미키는 빠리에 도착 후 브냉 형제집을 찾아가 애인 마리를 빼앗고 둘의 약혼 축제를 벌이며 일대소란을 피운다.
퍼블릭 우먼
Writer
누드모델로 일하던 스무살의 에셀은 유럽영화제의 신진 거물감독인 캐스링에 의해 영화 악령의 '리사'역을 제안받는다. 그러던 중 감독과 사람에 빠진 에셀은 그의 의문스런 이중생활을 알게 된다. 그후 젊은 밀란을 사랑하게 된 에셀은 캐스링과 관계된 죽은 여인 에리나가 밀란의 애인이었음을 알게 된다. 리투아니아 대주교의 암살을 강요당하며 경찰에 쫓기던 밀란은 추적 끝에 끝내 사살을 당한다. 밀란의 죽음 뒤에 진실 폭로를 두려워하여, 에셀을 다시 불러 중단시켰던 촬영을 계속하던 캐스링은...
퍼블릭 우먼
Director
누드모델로 일하던 스무살의 에셀은 유럽영화제의 신진 거물감독인 캐스링에 의해 영화 악령의 '리사'역을 제안받는다. 그러던 중 감독과 사람에 빠진 에셀은 그의 의문스런 이중생활을 알게 된다. 그후 젊은 밀란을 사랑하게 된 에셀은 캐스링과 관계된 죽은 여인 에리나가 밀란의 애인이었음을 알게 된다. 리투아니아 대주교의 암살을 강요당하며 경찰에 쫓기던 밀란은 추적 끝에 끝내 사살을 당한다. 밀란의 죽음 뒤에 진실 폭로를 두려워하여, 에셀을 다시 불러 중단시켰던 촬영을 계속하던 캐스링은...
포제션
Director
마크는 전쟁 기간에 스파이 활동을 하다가 집으로 돌아오지만, 아내 안나는 뭔가에 정신이 팔린 듯 이상 행동을 보이며 가족을 떠나려고 한다. 마크는 아내와의 결혼생활을 잘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안나는 점점 광적인 행동을 하고, 더는 참을 수가 없어진 마크는 사립 탐정을 고용해 그녀를 미행하도록 한다. 마크는 안나의 빈자리를 느끼며 그녀와 닮은 선생 헬렌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지만 안나에 대한 집착은 갈수록 심해진다. 결국, 마크는 안나의 애인이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무엇과 만나게 되고 마는데... 영화 속에서 배우의 내면연기를 이끌어내는 탁월한 재능이 있다고 정평이 난 감독 안드레이 줄랍스키는 이자벨 아자니가 맡은 안나의 파괴적인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아자니는 영화에 출연하고 나서 정신적 질환에 시달렸고 자살기도까지 했다고 하지만, 그 해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인의 불안한 심리를 이해되지 않는 난해함과 B급 영화적 분위기로 뒤섞은 대단히 컬트적인 영화.
포제션
Screenplay
마크는 전쟁 기간에 스파이 활동을 하다가 집으로 돌아오지만, 아내 안나는 뭔가에 정신이 팔린 듯 이상 행동을 보이며 가족을 떠나려고 한다. 마크는 아내와의 결혼생활을 잘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안나는 점점 광적인 행동을 하고, 더는 참을 수가 없어진 마크는 사립 탐정을 고용해 그녀를 미행하도록 한다. 마크는 안나의 빈자리를 느끼며 그녀와 닮은 선생 헬렌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지만 안나에 대한 집착은 갈수록 심해진다. 결국, 마크는 안나의 애인이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무엇과 만나게 되고 마는데... 영화 속에서 배우의 내면연기를 이끌어내는 탁월한 재능이 있다고 정평이 난 감독 안드레이 줄랍스키는 이자벨 아자니가 맡은 안나의 파괴적인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아자니는 영화에 출연하고 나서 정신적 질환에 시달렸고 자살기도까지 했다고 하지만, 그 해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인의 불안한 심리를 이해되지 않는 난해함과 B급 영화적 분위기로 뒤섞은 대단히 컬트적인 영화.
포제션
Adaptation
마크는 전쟁 기간에 스파이 활동을 하다가 집으로 돌아오지만, 아내 안나는 뭔가에 정신이 팔린 듯 이상 행동을 보이며 가족을 떠나려고 한다. 마크는 아내와의 결혼생활을 잘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안나는 점점 광적인 행동을 하고, 더는 참을 수가 없어진 마크는 사립 탐정을 고용해 그녀를 미행하도록 한다. 마크는 안나의 빈자리를 느끼며 그녀와 닮은 선생 헬렌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지만 안나에 대한 집착은 갈수록 심해진다. 결국, 마크는 안나의 애인이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무엇과 만나게 되고 마는데... 영화 속에서 배우의 내면연기를 이끌어내는 탁월한 재능이 있다고 정평이 난 감독 안드레이 줄랍스키는 이자벨 아자니가 맡은 안나의 파괴적인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아자니는 영화에 출연하고 나서 정신적 질환에 시달렸고 자살기도까지 했다고 하지만, 그 해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인의 불안한 심리를 이해되지 않는 난해함과 B급 영화적 분위기로 뒤섞은 대단히 컬트적인 영화.
중요한 건 사랑한다는 거야
Screenplay
별 볼일 없는 프리랜서 사진작가 세르베(파비오 테스티 분)은 영화계의 스타를 꿈꾸지만 싸구려 에로영화에 출연하며 돈을 버는 불운한 여배우 나딘 슈발리에(로미 슈나이더 분)을 보고는 사랑에 빠져든다. 그녀의 애정을 얻고 싶었던 세르베는 나딘에게 여주인공의 역을 주기 위해 연극 "리처드 3세"를 제작하기로 하고 암흑가의 고리대금업자에게 돈을 빌린다. 처음에는 그에게 차가운 반응을 보이던 나딘은 세르베의 적극적인 노력에 점차 마음을 열어가고, 결국 나딘은 남편인 작크(작크 뒤트롱 분)과 세르베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중요한 건 사랑한다는 거야
Director
별 볼일 없는 프리랜서 사진작가 세르베(파비오 테스티 분)은 영화계의 스타를 꿈꾸지만 싸구려 에로영화에 출연하며 돈을 버는 불운한 여배우 나딘 슈발리에(로미 슈나이더 분)을 보고는 사랑에 빠져든다. 그녀의 애정을 얻고 싶었던 세르베는 나딘에게 여주인공의 역을 주기 위해 연극 "리처드 3세"를 제작하기로 하고 암흑가의 고리대금업자에게 돈을 빌린다. 처음에는 그에게 차가운 반응을 보이던 나딘은 세르베의 적극적인 노력에 점차 마음을 열어가고, 결국 나딘은 남편인 작크(작크 뒤트롱 분)과 세르베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악마
Writer
18세기 폴란드, 민중들은 전쟁으로 끔찍한 고통을 겪고 있다. 이 혼란스런 시기에 한 정체 불명의 남자가 외딴 수녀원을 찾아 이곳에 감금 중이던 정치범 야쿱을 꺼내준다. 야쿱은 함께 탈출한 수녀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이 여정에서 기이하고 끔찍한 일들을 겪으며 점차 광기에 휩싸인다. 인간들의 잔혹한 본성을 호러 장르의 화법으로 적나라하게 묘사한 안제이 줄랍스키의 초기 대표작.
악마
Director
18세기 폴란드, 민중들은 전쟁으로 끔찍한 고통을 겪고 있다. 이 혼란스런 시기에 한 정체 불명의 남자가 외딴 수녀원을 찾아 이곳에 감금 중이던 정치범 야쿱을 꺼내준다. 야쿱은 함께 탈출한 수녀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이 여정에서 기이하고 끔찍한 일들을 겪으며 점차 광기에 휩싸인다. 인간들의 잔혹한 본성을 호러 장르의 화법으로 적나라하게 묘사한 안제이 줄랍스키의 초기 대표작.
밤의 제3부분
Writer
제2차 세계 대전 중 나치의 폴란드 점령기 시절, 독일군 병사들이 미할의 집에 쳐들어와 아내와 아들, 어머니를 학살한다. 숲속에 숨어있던 미할과 그의 아버지는 목숨은 건졌지만 가족의 학살을 막진 못했다. 미할은 저항군에 합류하기로 결심하지만, 합류하기도 전에 게슈타포에게 들켜 쫓기는 신세가 된다. 게슈타포를 피해 도망치던 중 미할과 비슷한 복장을 입은 사람이 미할로 오인돼 대신 체포되며 추격전은 끝나게 된다. 총소리를 듣고 나온 아파트 주민으로 보이는 임산부는 게슈타포에 체포된 남자를 보며 울먹인다. 체포된 남자가 그녀의 남편이기 때문이다. 그 장면을 목격한 미할은 자신 대신 체포된 남자보다, 그 남자의 아내인 임산부를 보고 더 놀란다. 임산부의 외모가 얼마 전 학살당한 자신의 부인과 너무도 닮았기 때문이다. 게슈타포가 떠나간 뒤 임산부에 집에 들어가 보는 미할, 임산부는 출산이 임박했는지 고통스러워한다. 미할은 얼떨결에 그녀의 출산을 돕게 된다. 출산이 끝나자 미할은 긴장이 풀렸는지 아님, 게슈타포가 쏜 총에 맞은 어깨 출혈 때문인지 혼절하게 된다. 이번엔 반대로 임산부가 미할의 어깨총상을 치료해 주며 미할을 간호한다. 자신 대신 체포당한 남편에 대한 죄책감 때문일까? 아님 죽은 아내와 너무 닮아서일까? 미할은 발진티푸스 센터에서 백신을 만들기 위해 번식되는 실험용 '이'에 피를 공급하며 식량배급을 받는다. '이'에게 피를 빨려 식량배급카드를 받고, 그 식량으로 임산부에게 밀가루와 감자를 나눠준다. 미할대신 남편이 잡혀갔음에도 여자는 게슈타포에 사실을 알리지 않고 미할이 주는 밀가루와 감자를 받아 생활한다. 미할은 여자와 갓난아이를 보며 잃어버렸던 가족을 다시 만나는 듯한 기묘한 체험을 하게 된다.
밤의 제3부분
Director
제2차 세계 대전 중 나치의 폴란드 점령기 시절, 독일군 병사들이 미할의 집에 쳐들어와 아내와 아들, 어머니를 학살한다. 숲속에 숨어있던 미할과 그의 아버지는 목숨은 건졌지만 가족의 학살을 막진 못했다. 미할은 저항군에 합류하기로 결심하지만, 합류하기도 전에 게슈타포에게 들켜 쫓기는 신세가 된다. 게슈타포를 피해 도망치던 중 미할과 비슷한 복장을 입은 사람이 미할로 오인돼 대신 체포되며 추격전은 끝나게 된다. 총소리를 듣고 나온 아파트 주민으로 보이는 임산부는 게슈타포에 체포된 남자를 보며 울먹인다. 체포된 남자가 그녀의 남편이기 때문이다. 그 장면을 목격한 미할은 자신 대신 체포된 남자보다, 그 남자의 아내인 임산부를 보고 더 놀란다. 임산부의 외모가 얼마 전 학살당한 자신의 부인과 너무도 닮았기 때문이다. 게슈타포가 떠나간 뒤 임산부에 집에 들어가 보는 미할, 임산부는 출산이 임박했는지 고통스러워한다. 미할은 얼떨결에 그녀의 출산을 돕게 된다. 출산이 끝나자 미할은 긴장이 풀렸는지 아님, 게슈타포가 쏜 총에 맞은 어깨 출혈 때문인지 혼절하게 된다. 이번엔 반대로 임산부가 미할의 어깨총상을 치료해 주며 미할을 간호한다. 자신 대신 체포당한 남편에 대한 죄책감 때문일까? 아님 죽은 아내와 너무 닮아서일까? 미할은 발진티푸스 센터에서 백신을 만들기 위해 번식되는 실험용 '이'에 피를 공급하며 식량배급을 받는다. '이'에게 피를 빨려 식량배급카드를 받고, 그 식량으로 임산부에게 밀가루와 감자를 나눠준다. 미할대신 남편이 잡혀갔음에도 여자는 게슈타포에 사실을 알리지 않고 미할이 주는 밀가루와 감자를 받아 생활한다. 미할은 여자와 갓난아이를 보며 잃어버렸던 가족을 다시 만나는 듯한 기묘한 체험을 하게 된다.
Story of Triumphant Love
Screenplay
One night noble married couple Fabiusz and Waleria find that their long-estranged friend Mucjusz has returned from his travels of distant lands. During dinner, he presents them with mysterious and exotic gifts.
Story of Triumphant Love
Director
One night noble married couple Fabiusz and Waleria find that their long-estranged friend Mucjusz has returned from his travels of distant lands. During dinner, he presents them with mysterious and exotic gifts.
Pavoncello
Screenplay
In 1912, Szczebieniew, a rich and ailing old man, comes to Italy with his young wife, Zinaida. Bored with his company, she looks for amusement and casual affairs.
Pavoncello
Director
In 1912, Szczebieniew, a rich and ailing old man, comes to Italy with his young wife, Zinaida. Bored with his company, she looks for amusement and casual affairs.
The Ashes
[obsada aktorska] (nie występuje w napisach)
Set in the time of Napoleon wars, shows how the wars swept over the unfortunate Polish country at the beginning of the XIX-th century. Story revolves around the Polish legion under command of General Dabrowski, who then fought on Napoleon's side with the hopes of Poland's revival.
Love at Twenty
Second Unit Director
Love at Twenty unites five directors from five different countries to present their different perspectives on what love really is at the age of 20. The episodes are united with the score of Georges Delerue and still photos of Henri Cartier-Bresson.
Samson
Killed Student
Sampson is one of several Andrzej Wajda films harking back to his youth during the Nazi Occupation of Poland. Many of these concern not only the struggle between good and evil, but also between passive and impassive. The hero is a Jewish youth. He, like his family, has always been silent and undemonstrative in the face of prejudice. Now he stands up for his right to survive, and in so doing represents the fighting spirit that culminated in the 1943 Warsaw Uprising. It was originally titled Samson, but re-spelled as Sampson upon its American release to avoid confusion with a sword-and-sandal epic of the same name.
La Sorcière
Writer
Shot in Paris in December 1958, La Sorcière (The Witch) is Żuławski’s student film and directorial debut. The story is based on a short story by Anton Chekhov. Currently this short film is stored in IDHEC's archives and is unavailable for a large public.
La Sorcière
Director
Shot in Paris in December 1958, La Sorcière (The Witch) is Żuławski’s student film and directorial debut. The story is based on a short story by Anton Chekhov. Currently this short film is stored in IDHEC's archives and is unavailable for a large 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