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wn Archibald

출생 : 1961-01-01, Halifax, Yorkshire, England

약력

Actress known for her roles in the Derek Jarman movies, Caravaggio and The Garden. Other credits include roles in The Company of Wolves, Scrubbers, Mona Lisa and My Beautiful Laundrette.

참여 작품

가든
Nature Spirit
HIV 양성 판정을 받은 데릭 저먼이 가꾸던 던저네스의 정원을 배경으로 한 현대적 예수수난극. 원자력 발전소 근처 황야에 위치한 정원은 게이 커플이 순결한 사랑을 나누는 에덴 동산인 동시에 십자가의 수난을 짊어져야 하는 겟세마네 동산이다. 게이 주인공을 예수와 동일시한 정치적인 급진성 속에 푸르름, 하늘, 선명한 꽃이 아름답게 표현되고 있다. 차가운 죽음에 대한 나직한 탄식이 안타까운 여운을 남기는 한편 어딘가 밝음과 고요함이 깃들어 있는 영화.
Blood Red Roses
Catriona
A woman looks back on her life as a political activist in Scotland from the 1950s to the 1970s.
카라바지오
Pipo
늙은 화가 카라바조는 죽음의 침상에서 과거를 회상한다. 이단적이고 불손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화풍으로 귀족들과 주교의 후원을 받던 카라바조는 모델 라누치오와 그의 연인 레나 사이에서 삼각관계에 빠지게 된다. 현대와 르네상스를 가로지르는 실험적인 형식 속에서 강렬한 명암대비와 빛으로 특징지어지는 16세기의 천재 화가 카라바조의 대표적인 그림들을 탁월하게 재현한 작품으로, 데릭 저먼의 영상미가 정점에 도달한 영화.
모나리자
Wig Girl in Club
7년만에 교도소에서 출소한 조지(밥 홉킨스)를 가족들은 외면한다. 이에 조지는 다시 암흑가에 발을 들여놓는다. 조지는 보스인 모트웰(마이클 케인)의 배려로 콜걸 시몬(캐시 타이슨)의 운전사로 취직을 한다. 조지는 그녀를 사랑하게 되지만, 시몬의 부탁으로 그녀가 동생처럼 사랑했던 캐시(케이트 하디)라는 창녀를 찾아주는 계기로 시몬이 진심으로 사랑한 사람은 캐시라는 것을 알게 된다.
Murder by the Book
Sally
Agatha Christie’s agents propose that it’s time for her to publish the manuscript she wrote thirty-five years earlier, a novel in which she finally kills off her most famous creation. And it’s not an entirely sad occasion. “That wretched little man,” she says. “He’s always been so much trouble. How is it Miss Marple has never upset me at all, not ever?” That night, who should appear at her doorstep but the wretched little man himself, Hercule Poirot? The great fictional detective and his creator proceed to play a very Christie-like game of cat and mouse for the manuscript – and for their own lives.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
Gang Member #1
영국에 사는 파키스탄인 오마르는 좌파지식인이자 유명한 저널리스트인 아버지의 뜻에 따르지 않고 삼촌 나세르가 운영하는 세탁소의 관리인이 된다. 어느날 오마르는 삼촌 가족과 식사를 하고 돌아오는 길에 인종차별주의자 집단인 민족전선 갱들과 만나게 되는데 그 안에서 옛 친구 죠니를 만나게 된다. 이를 계기로 죠니 또한 오마르를 도와 세탁소 일을 하게 되면서 둘은 서로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된다. 하지만 오마르는 영국 사회에서의 성공을 위해 냉혈한 삼촌 나세르를 닮아간다.
늑대의 혈족
Witch Woman
유명한 페미니즘 작가인 안젤라 카터가 성의 정치학이라는 측면에서 재구성한 동명의 단편 모음집을 각색한 작품이다. 안젤라 카터의 동화는 이미 라디오 극으로 각색된 적이 있는데, 이 라디오 극이 보다 직접적으로 영화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젤라 카터는 '마술적 리얼리즘 작가'이라는 표현에 걸맞게 현실과 환상의 모호환 경계를 오가는 필체와 상상력으로 유명한데, 기본적으로 난해한 액자구성으로 진행되는 [늑대의 혈족]의 내용을 축약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현실의 소녀가 붉은 망토 소녀에 관한 꿈을 꾸는데, 그 꿈속에서 또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는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어찌됐든 이야기의 기본 틀은 유명한 구전동화인 "붉은 망토"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붉은 망토(붉은 모자)"는 그림 형제 버전을 포함해서 여러 형태로 각색되어 있지만, 안젤라 카터는 이를 최초로 문자로 기록한 샤를 페로의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모티브를 삼는다. 그것은 바로 길에서 만난 신사를 조심하라는 고전적 교훈극에 대한 페미니즘적 시각이다. 영화전체에 일관되게 유지되는 정서 또한 소녀의 성적 호기심과 관련된 여러 은유적인 암시들이다. 초, 중반에 붉은 망토 소녀는 부모의 잠자리를 엿보고 출산에 대한 호기심을 암시적으로 드러내는데, 후반부에 이르면 자신을 외딴 길로 유인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던 또래의 소년을 거부하더니 길에서 만남 낯선 남자의 노골적인 유혹엔 암묵적으로 동의한다. 특히 후자의 경우엔 안젤라 카터가 말하고자 하는 원작의 핵심요소인 소녀의 성적 욕망이 직접적으로 표현된 부분이다. 영화의 엔딩은 논리적으로 해석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모호함이야 말고 [늑대의 혈족]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늑대인간 영화를 기대하는 관객들에게는 실망감을 안겨줄 테니, 독특한 분위기의 고딕 동화에 관심이 있는 관객들에겐 좀 더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The Bad Sister
Jane
Jane is the illegitimate daughter of a Scottish landowner. She is disowned and expelled from his estates, but although she settles down to a new life in London, she is still haunted by the memory of her childhood and her mother's mysterious death. In a trance, she sets out on dreamlike journeys in search of freedom and revenge.
The Missionary
Mission Girl
In 1905, after 10 years of missionary work in Africa, the Rev. Charles Fortesque is recalled to England, where his bishop gives him his new assignment - to minister to London's prostitutes.
리멤브런스
Jill
A group of Devonport-based Royal Navy ratings, due to sail to America for a six-month NATO exercise, go out on the town on their last night in port, hitting Plymouth's notorious Union Street district, with violent results.
Scrubbers
Mary
Inmates fight, pair off, try suicide and attempt escape at a British reform school for girls.
여탐정 코델리아
Isobel
사설탐정 사무소 조수인 미모의 처녀 코델리아는 상관인 탐정이 자살하자 얼떨결에 사건을 맡는다. 대부호인 칼렌다는 외아들 마크가 자살하자 그 이유를 밝혀달라는 사건의뢰를 받는다. 한가지씩 비밀의 껍질을 벗겨가며 코델리아는 사건의 진실에 접근해 간다. 정원사의 아들이었던 칼렌다가 집주인 딸 이브와 도망쳐서 결혼한 후 자식을 낳지 못하자 딸의 친구인 리밍과의 사이에서 아들 마크를 낳고 이브가 낳은 것처럼 꾸민다. 그러나 마크의 할아버지가 사위인 자신을 제쳐놓고 손자인 마크에게 전재산을 상속해 버리자 칼렌다는 마크를 살해하고 자살로 위장했다가 결국 모든 것일 밝혀지고 끝내 죽음을 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