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So-young
출생 : 1961-01-01,
약력
여성영상집단 바리터 출신으로 영화아카데미 1기생이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가르치고 있다. 미국 NYU에서 영화이론을 전공했고, UC Irvine, UC Berkeley 등에서도 강의를 한 바 있으며 「근대성의 유령들: 판타스틱 한국 영화」(2000), 「김소영의 영화 리뷰: 친구에게 들려주는 96편의 영화이야기」(1997)등의 책을 저술하였다. 아시아 문화와 아시아 영화에 관해서 국내 영화학자로는 가장 왕성한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인터-아시아 문화연구」(루틀리지 출판사)와 「흔적」등 아시아문화에 관한 국제학술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큐멘터리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여성의 언어와 삶의 양식을 다룬 〈거류〉(2000), 한국영화사를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해석한 〈황홀경〉(2002), 그리고 〈 원래, 여성은 태양이었다: 신여성의 first song〉(2004)로 이루어진 여성사 삼부작을 만들었다. 2003년에는 떼아뜨르 추에서 김소영 감독 특별전이 열리기도 하였다. 영화아카데미 시절 연출한 〈겨울환상〉(1985), 〈푸른 진혼곡〉(1987)을 비롯해 여성영화집단 ‘바리터’ 시절에 만든 〈작은 풀에도 이름이 있으니〉(1991), 〈황홀경〉(2003) 등의 작품을 만들었다.
Director
1952년 한국 전쟁 당시 모스크바 국립영화학교로 유학을 떠난 8명의 북한 청년. 새로운 정치적 열망으로 가득한 그 곳에서 조국에 대한 사랑을 깨닫는다. “우리 민족의 발전을 위해 “붉은 광장에서 뜨거운 죽음을 맞이하자!” 죽음까지 결심한 뜨거운 맹세로부터 시작된 이들의 여정은 시베리아, 무르만스크, 카자흐스탄 등 세계 속으로 흩어지면서 새로운 세상과 마주하는데…
Director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즈스탄, 모스크바… 세계 곳곳으로 흩어진 이들에게 ‘고려극장’이 찾아오는 날은 유일한 잔칫날이었다. 잃어버린 가족을 다시 만난 듯, 그렇게 눈물을 흘리며 기뻐했다. 러시아인 어머니, 고려인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아름다운 목소리로 사랑 받았던 ‘방 타마라’, 100여 가지의 배역을 소화했던 무대의 여왕 ‘이함덕’, 시베리아 벌판을 무대 삼아 위로의 무대를 선사했던 두 디바의 경이로운 삶이 펼쳐진다.
Director
This film depicts the journey of a Mexican, Roberto, resident in China. On his way to renew his visa, Roberto meets an African at a railway station between China and Hong Kong. “Why is an African in China?” soon changes into a reflexive inquiry: “Why is a Mexican in China?” Roberto explores the African residents’ community in China and finds many new friends. The film is thus multi- and trans-national, with a Korean director filming the process as a Mexican resident in China explores its African community.
Director
‘어디에 있는 거니?’
엄마의 49재 날, 동생 ‘후경’이 떠났다. 101번째 날, 언니 ‘정 경’은 동생을 찾으러 길을 나선다. 여자 주인공 ‘정 경’은 여동생을 찾기 위해 남강휴게소 어딘가를 계속 헤매지만 보일 듯 보이지 않는 여동생의 모습은 그녀를 계속 애타게 한다.
함께 있을 때 더 외로운 사람들, ‘우리는, 정말 타인일까?’
휴게소의 다른 사람들도 눈에 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실직 청년 '창'. 한산미디어의 기자인 '김박'. 남강 휴게소 여직원 '온아'. 또 트럭에 없는 것이 없지만 정작 아내도 집을 나가고 아무 것도 가지지 못한 만물상 남자. 그들은 같은 공간에서 스쳐가지만 서로에게 자신이 찾고있는 삶의 단서가 있다는 걸 눈치채지 못한다.
인생을 가까이 보면 비극이라던데, 너의 풍경을 가까이 보면… 왜 따뜻한걸까?
컴퓨터에 능한 ‘창’이 만물상 남자의 아내를 찾아낸다. 김박의 카메라에서 ‘정 경’은 동생의 사진을 발견한다. 그리고 ‘김 박’은 ‘정 경’이 찾는 ‘후경’이 ‘온아’와 채팅 친구임을 알게 된다. 타인이었던 그들의 표류는, 영원히 계속되는 순간의 장소, 휴게소에서 어떻게 흘러갈까?
10일 동안의
우리를 닮은 두 자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
Herself
한국에서 여성 영화인들은 편견, 불편, 차별, 모멸감을 감수하며 여성이란 미명하에 자신의 창조력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며 살아왔다. 그들에게 영화 작업은 일종의 금지된 욕망이었다. 이 다큐멘터리는 여성 영화인들이 어떻게 보수적인 한국 영화계에서 생존해 왔는가를 역사적인 시각에서 조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현재 부여된 과제가 무엇인가를 보여 주고 있다. 1940년대부터 영화계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최초의 현장 여성 영화인인 편집기사 김영희, 1950년대 활동한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박남옥 등의 인터뷰는 여성 영화인들이 남성이 지배적인 영화계에서 어떤 수모와 고통을 겪었는지 들려 준다.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여성 영화감독들과 영화인들, 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이끌고 있는 세 명의 여성 영화 제작자들, 그리고 이제 막 영화에 눈뜨고 있는 영파여중 학생들의 모습은 여성 영화인들의 고뇌와 소망, 그들의 미래를 생각하게 만든다.
Narrator
한국영화에서의 여성의 이미지를 '판타 다큐'(Fanta Dacu)'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접근한 영화. 1950년대 한국영화 속 여성들의 아릅답고도 도전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감독은 “한국영화사를 공부하고 가르치면서 기존의 한국영화 관련 다큐멘터리가 남성 중심 시작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안타까웠다”며 여성의 눈으로 보는 한국 영화를 담고 싶었다고 밝혔다. 5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영화의 방대한 사료를 뒤져 제작되었다.
Director
한국영화에서의 여성의 이미지를 '판타 다큐'(Fanta Dacu)'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접근한 영화. 1950년대 한국영화 속 여성들의 아릅답고도 도전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감독은 “한국영화사를 공부하고 가르치면서 기존의 한국영화 관련 다큐멘터리가 남성 중심 시작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안타까웠다”며 여성의 눈으로 보는 한국 영화를 담고 싶었다고 밝혔다. 5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영화의 방대한 사료를 뒤져 제작되었다.
Director
한국여성민우회와 여성영상집단 바리터가 공동기획제작한 16mm영화로 사무직 여성 노동자의 문제를 다루었다. 2부로 구성된 이 영화에서 1부는 회사 일과 가사노동 등 이중고에 시달리는 기혼사무직 여성 노동자를, 제2부는 미혼 사무직 여성 노동자들이 ‘직장의 꽃’에서 탈피하여 노동조합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주인의식을 키워가는 과정을 그렸다.
Director
The author writes that at the moment the sun retrieved its last ray of light, the girl "sensed sensuality in the dark and watched death". The Woman at the Toy Store (OH Jeonghee) was transformed into a film, and the sexuality of the girl and woman gained the rhythm of requiem. The thrill of the moment when the positive changes to negative is, therefore, the sensuality of the cinema. Blue Requiem, the queer experimental work dedicated to the girl and the woman, arrived in the Winter Republic in 1986.
Director
A female laborer in the Winter Republic crosses a river. She sings Kongmudohaga. An experimental montage connects the front and back of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