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 Tien-wen

Chu Tien-wen

출생 : 1956-08-24, Taipei, Taiwan

약력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Chu Tien-wen (Chinese: 朱天文, born August 24, 1956 in Taipei, Taiwan) is one of Taiwan's most prominent writers. She is the daughter of Chu Hsi-ning and the older sister of Chu Tien-hsin. Some of her literary works include "Fin-de-Siècle Splendour" (1990) and Notes of a Desolate Man (1994). She wrote many of the scripts for the famous Taiwanese director Hou Hsiao-hsien. Her screenwriting credits include movies like Taipei Story, The Puppetmaster, Goodbye South, Goodbye, Millenium Mambo, City of Sadness (1989) and many more. Description above from the Wikipedia article Chu Tien-wen, licensed under CC-BY-SA, full list of contributors on Wikipedia​

프로필 사진

Chu Tien-wen

참여 작품

I Remember
herself
“I Remember” tells the story of sister writers Chu Tien-wen and Chu Tien-xin, from co-founding the San-san magazine to their respective creative and political efforts up to the present.
Unfulfilled Dreams
Director
Chu Tien-Wen, frequent screenwriter for Hou Hsiao-Hsien, makes her directorial debut with this entry in The Inspired Island documentary series. With Hou as producer, cinematographer Yao Hung-I and editor Liao ChingSung, Chu takes a deep dive into the story of her parents, famed authors Chu Hsi-Ning and Liu Mu-Sha. Through family albums, old letters and interviews with fellow writers, Chu crafts a deeply personal portrait of her parents’ romance, literary careers, family roots and the unfinished opus her father left behind.
Unfulfilled Dreams
Chu Tien-Wen, frequent screenwriter for Hou Hsiao-Hsien, makes her directorial debut with this entry in The Inspired Island documentary series. With Hou as producer, cinematographer Yao Hung-I and editor Liao ChingSung, Chu takes a deep dive into the story of her parents, famed authors Chu Hsi-Ning and Liu Mu-Sha. Through family albums, old letters and interviews with fellow writers, Chu crafts a deeply personal portrait of her parents’ romance, literary careers, family roots and the unfinished opus her father left behind.
자객 섭은낭
Screenplay
9세기 초 당나라. 고위 관료의 딸로 태어났지만, 정혼자와의 이별 후 부패한 관리를 살해하는 암살자로 키워진 섭은낭(서기). 어느 날, 스승으로 부터 위박 지역의 절도사이자 자신이 과거 사랑했던 전계안(장첸)을 암살하라는 명을 받게 된다. 13년 전 그들은 결혼을 약속했던 사이였다. 섭은낭은 부모, 과거, 그리고 오랫동안 억눌러 왔던 감정과 맞서게 된다. 사랑하는 남자를 암살하거나, 혹은 명령을 어기고 암살자로서의 삶을 영원히 끝내야 하는 일생일대의 선택의 기로 앞에서 은낭은 흔들리게 되는데...
쓰리 타임즈
Author
1966, 가오슝: 사랑의 꿈. 당구장 종업원 슈메이는 휴가를 맞아 당구장을 찾은 군인 첸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첸의 복귀 이후에도 두 사람은 편지를 주고 받으며 애정을 키워간다. 그러던 어느날, 첸은 휴가를 맞아 당구장을 찾지만 슈메이는 당구장을 그만두고 아무도 그녀의 행방을 알 수가 없는데. 1911, 대도정: 자유의 꿈. 격변의 시대, 대만. 양반 신분이지만 개화 사상을 주장하는 신 지식인 창은 유곽의 기녀 아메이(서기)와 연인 사이다. 그러나 신분의 장벽 앞에 두사람은 서로에게 선뜻 다가 서지 못하는데. 2005, 타이페이: 청춘의 꿈. 간질병을 앓고 있는 칭은 약물 부작용으로 한쪽 눈 마저 실명한 상태다.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는 그녀에게 반해버린 첸은 매일 그녀의 사진을 찍으며 그녀와 사랑을 나눈다. 각자 애인이 있으면서도 아슬아슬한 밀회를 나누는 칭과 첸, 이들의 엇갈린 사랑은 점점 위태로운 결말을 향해가는데.
카페 뤼미에르
Writer
다큐멘터리 작가인 요코는 대만에 연인을 두고 있고 임신도 하였지만 결혼을 할 생각은 없다. 그녀의 절친한 친구인 고서점 주인 하지메와는 고민도 털어놓는 허물없는 사이이다. 영화는 이들을 중심으로 일상적인 이야기들을 펼쳐낸다. 허우 샤오시엔은 오즈에 대한 경의를 표하지만, 자신의 눈으로 오늘날의 일상을 바라 보는데에 더 충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허우 샤오시엔은 전철을 일본인들의 일상의 가장 전형적인 공간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그는 그 전철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허우 샤오시엔은 ‘전철’이라는 일상적 공간을 이방인의 눈으로 ‘기록’하고자 하는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데, 그의 ‘현재의 기록’은 오즈가 당대의 일상을 기록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읽을 수 있다. 요코의 직업이 다큐멘터리 작가라는 점, 그리고 고서점 주인이면서 시간 나는대로 전철과 전철역 주변에서 들려오는 모든 소리를 녹음기에 기록하는 하지메의 모습에서 허우 샤오시엔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밀레니엄 맘보
Producer
비키는 남자친구인 하오하오와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동거 중이다 . 하는 일 없이 집에서 빈둥거리는 하오하오는 호스티스 클럽에서 일하는 비키를 늘 의심하고 질투한다. 그녀는 하오하오를 몇 번이고 떠나려 하지만 그의 애원으로 다시 주저앉고 만다. 어느 날 비키는 클럽에서 야쿠자의 중간 보스인 잭을 만난다. 친절하고 다정한 잭은 비키가 하오하오를 벗어날 수 있기를 바라며 그녀를 도와준다. 하지만 하오하오는 끝내 그녀를 놓아주지 않고, 안식처와 같던 잭은 조직의 사건으로 일본으로 돌아가며 그녀에게 메시지를 남긴다. 혼자 남은 비키는 결국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다. “이것은 모두 10년 전, 나에게 일어난 일이다.”
밀레니엄 맘보
Author
비키는 남자친구인 하오하오와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동거 중이다 . 하는 일 없이 집에서 빈둥거리는 하오하오는 호스티스 클럽에서 일하는 비키를 늘 의심하고 질투한다. 그녀는 하오하오를 몇 번이고 떠나려 하지만 그의 애원으로 다시 주저앉고 만다. 어느 날 비키는 클럽에서 야쿠자의 중간 보스인 잭을 만난다. 친절하고 다정한 잭은 비키가 하오하오를 벗어날 수 있기를 바라며 그녀를 도와준다. 하지만 하오하오는 끝내 그녀를 놓아주지 않고, 안식처와 같던 잭은 조직의 사건으로 일본으로 돌아가며 그녀에게 메시지를 남긴다. 혼자 남은 비키는 결국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다. “이것은 모두 10년 전, 나에게 일어난 일이다.”
HHH: A Portrait of Hou Hsiao-Hsien
Entry on Taiwanese new-wave filmmaker Hou Hsiao-Hsien for French television's "Cinéma, de notre temps" series, directed by Olivier Assayas.
해상화
Writer
19세기 말에 나온 소설 『해상화열전』을 원작으로 한 작품. 청나라의 고위층들은 상해의 영국조계지에 자리한 어느 유곽을 매일 찾아간다. 이곳에서 그들은 여인들과 한자리에 앉아 술을 마시고 사랑을 나눈다. 한정된 공간을 배경으로 탐미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허우 샤오시엔의 작품 중 가장 이질적인 느낌을 주는 작품 중 한 편.
남국재견
Screenplay
가오, 아비, 마화라는 세 명의 인물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며 자신의 삶에 드리워진 불운의 그림자와 투쟁하는 이야기
호남호녀
Writer
대만의 20대 중반 여성 리앙 칭은 4,50년대의 대만을 배경으로한 영화 의 주연을 맡게 되었지만, 사생활은 편치 않다. 꽃집을 운영하는 언니는 자신의 내연의 남편 아 시와 리앙 칭의 친근한 관계에 질투를 느낀다. 게다가 그녀의 비밀 일기장을 누군가가 훔쳐가서는 전화와 팩스로 귀찮게 괴롭히기 시작했다. 마음 속에는 헤어진 애인 아 웨이가 계속 떠오르는 리앙 칭. 마피아와 갈등이 있었던 아 웨이는 결국 그녀가 보고 있는 가운데 댄스 홀에서 총을 맞고 목숨을 잃는다. 1940년 대만. 두 연인 치앙 비유와 청 하오퉁은 간단히 결혼식을 치른 후, 중국 본토에서 일어난 전쟁에 참가하기 위해 대륙으로 떠난다. 그들은 광동의 한 군부대에 들어가게 되고, 산악부대를 조직하라는 명령과 함께 아들까지 다른 이에게 맡긴다. 전쟁이 승리로 끝난 후 두 사람은 대만으로 돌아와 평화로운 시간을 갖는다. 그렇지만 다시 2·28 사건이 일어나고, 1949년 가을, 두 사람이 체포된다. 그 후 치앙 비유는 석방되나 청 하오퉁은 1950년 10월에 총살당하고 만다.
희몽인생
Writer
전통 인형극의 장인인 리 티엔루의 삶을 그린 영화로 리 티엔루가 직접 출연해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독특한 형식을 취한다. 1910년, 대만에서 태어나 8살 때 어머니를 잃은 리 티엔루는 어린 나이에 극단에 들어가 인형극을 배운다. 인형극에 대한 그의 애정은 변함이 없지만, 역사적 조건 속에서 그는 다양한 선택의 순간에 선다. 역사 속에서 주어진 삶을 담담히 살아내는 한 개인의 이야기. '비정성시' '호남호녀'와 함께 ‘대만 근대사 3부작’을 이룬다.
비정성시
Writer
51년간의 일본 통치에서 해방된 1945년부터 장개석의 국민당이 타이뻬이에 임시정부를 수립한 1949년까지 4년 동안을 임가네 4형제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1945년 일본이 패망하자 해방된 대만. 식당을 경영하는 임아록에게는 장사를 하는 문웅(잭카오), 일본 군의관으로 출정해 행방불명된 문상, 불량배가 된 문량, 청각장애를 가진 문청(양조위). 네 아들이 있다. 문청은 사진관을 경영하면서 지식인 청년 오관영과 함께 살고 있다. 관영과 그 친구들은 부패한 나라를 걱정하며 개혁운동을 고민하고 있다. 문청은 관영의 누이 관미와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 그 사이 문량과 문웅은 상해에 본거지를 둔 범죄 조직의 유혹으로 배를 제공하고 밀수에 손을 댄다. 그러나 상해조직은 문량이 일본에 징용돼서 일했던 것을 빌미로 문량과 문웅을 전범으로 당국에 고발하고, 이권을 빼앗아 버린다. 문량은 곧 석방되지만, 폐인이 된다. 한편 2.28사건이 터지자 문청의 친구들은 체포되거나 실종되고, 문청도 옥살이를 한다. 옥에서 나온 문청은 관영의 정부 대항조직에 참여하려 하나 관영은 그에게 관미를 부탁한다. 이즈음 제일 큰형 문웅이 상해 조직과의 혈전에서 죽자 임씨 집안의 아들은 문청만 남게 된다. 결국 문청은 관미와 결혼식을 올리고 세월이 흘러 아들까지 낳는다. 그러나 문청도 역시 체포된다.
나일의 딸
Writer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야간학교를 다니는 샤오양은 부재중인 아버지와 경찰이지만 돈을 벌기 위해선 부정한 수단도 서슴지 않는 오빠 등 버겁기만 한 가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만화책 『나일의 딸』의 판타지에 빠져든다. 허우 샤오시엔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대만 사회를 보여주는 동시에, 유려한 촬영, 숙련된 편집, 음악 등 자신만의 확고한 스타일을 선보였다. (2015 영화의 전당 - 허우 샤오시엔 전작전)
연연풍진
Writer
1965년, 광산촌에서 자란 ‘완’은 15세 때 타이페이로 떠나 인쇄공장에서 일을 시작한다. 그리고 고향 여자친구인 ‘후엔’도 다음해에 타이페이로 온다. 그들은 가족을 부양하고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힘겨운 생활을 꾸려가지만 행복을 잃지 않으려 애쓴다. 완과 친구들은 하나 둘씩 입영 영장을 받게 된다. 결국 완도 자신의 일을 그만두고 입대하게 된다. 완과 후엔은 결혼까지 약속한 사이지만 제대를 앞두고 한동안 후엔의 편지는 끊긴다. 완이 군복무를 마치고 돌아왔을 때 후엔은 이미 우체부로 일하던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한 상태였다.
His Matrimony
Writer
This is a story located in a small town in Taiwan during the 50's and 60's. Mei-Hsia is from the most prominent family in town. Yun-Lang works in the local peasant assocation. They like each other, but Mei-Hsia is afraid to tell her mother about their seeing each other. They wait till Yun-Lang sends a matchmaker to Mei-Hsia's family. There was no way that Mei-Hsia's family would agree to their marriage. Mei-Hsia's parents send her to a relative in the northeast of Keelung, in an attempt to stop them from seeing each other, but Yun-Lang follows her there. Mei-Hsia's relative doesn't stop them until Mei-Hsia's mother finds out. Now their love is an open affair. This time, it's the Mei-Hsias turn to propose a marriage between the two families. To everyone's surprise, the Yun-Langs turn it down. Mei-Hsia and Yun-Lang planned to elope, but they failed. She kills herself. At last, Yun-Lang can call Mei-Hsia his wife by marring her memorial tablet.
동년왕사
Writer
소년의 성장기를 통해 1950~60년대의 대만을 그려낸 작품. 중국에서 태어난 아하는 대만으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비극적인 사건들을 잇달아 겪는다. 폐렴에 걸린 아버지와 중국으로 돌아가겠다는 할머니, 병에 걸린 어머니와 함께 살아가면서 아하는 삶의 슬픔과 세상의 폭력을 직접 목격한다. (2015 영화의 전당 - 허우 샤오시엔 전작전)
My Favorite Season
Writer
Bi Bao-Liang is a 29 year-old man who believes that he will have bad luck if he touches a woman before he turns thirty. Liu Xiang-mei is a beautiful woman who had a love affair with her married boss, and now she is pregnant. In order to give her child a family name, she decides to find a man to have a one-year marriage contract. Bi Bao-Liang is the perfect man she is looking for because he is afraid of women. However, their marriage does not follow what they've planned...
타이페이 스토리
Screenplay
보수적인 방직업자 아룽과 전문직 여성 수첸은 오래된 연인사이다. 수첸의 아버지는 파산한 실업가로 아룽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기대하고, 수첸은 자신의 환경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아룽은 자신과 너무 다른 수첸의 세계를 이해할 수 없어 정서적 파탄을 경험한다. 어느날 수첸은 직장을 잃고 둘 사이는 더욱 멀어진다. 아룽과 헤어진 수첸은 친밀한 인간관계를 포기한 대가로 좋은 직장을 얻고, 아룽은 논쟁 끝에 칼에 찔려 길바닥에서 죽음을 맞이한다.
동동의 여름방학
Writer
고색창연한 졸업사를 통해 '집단'과 '예식', 즉 근대화 과정에서 필수적인 공동체 의식에 관한 기억으로 시작한다. 어린 남매가 시골에서 보내는 하루하루를 조용하게 가라앉은 카메라로 관찰하며 허우 샤오시엔 감독은 천진난만한 유년기 시절을 빌어 대만 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와 혼란을 바라보는 세대간의 갈등에 초점을 맞춘다. 양덕창이 아버지 역할로 출연하며, 낭뜨 영화제에서 후 샤오시엔 감독에게 두 번째로 그랑프리를 안겨주었다. 버라이어티지는 "허우 샤오시엔의 개인적이고, 행복한 기억이 담긴 일기장 같은 영화. 성장에 관한 그의 다음 작품들에 앞선 종결편이자 예고편 같은 영화이다."라고 했다. (보도자료 인용) 학교에 들어간 동동은 여름방학을 맞아 여동생 정정과 외삼촌 창민, 그리고 창민의 애인 벽운과 함께 외갓집에 간다. 동동의 어머니는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한 상태이다. 동동은 외갓집에서 시골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동동의 어머니 병이 악화되어 수술을 한다는 편지가 날아오자 집안 분위기는 뒤숭숭해진다. 벽운이 임신을 하자 벽운의 어머니가 집으로 찾아오고, 창민은 할어버지의 분노로 집에서 쫓겨나 벽운과 살림을 차린다. 삼촌의 집에 놀러간 동동은 삼촌이 친구인 강도들을 숨겨주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삼촌은 취조를 받는다. 동동의 어머니가 위독한 상태에서 고비를 넘기고 삼촌은 할아버지가 경찰서에 찾아간 덕에 풀려난다. 방학이 끝나자 동동은 데리러 온 아버지를 따라 집으로 돌아간다
Out of the Blue
Writer
A boy fell in love with a girl, then the girl left. Years later, the boy found that he is a father now.
펑꾸이에서 온 소년
Writer
펑후 섬의 마을 펑꾸이는 소금과 건조한 바람, 비릿한 내음과 밝은 햇빛으로 가득한 곳이다. 펑꾸이 출신인 아칭은 자신이 7살 때 아버지가 야구공에 맞아 갑자기 백치가 되버렸던 그 순간을 잊지 못한다. 그 뒤 변해버린 생활은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결국 그는 친구 아정, 쿠오추와 함께 고향 펑꾸이와는 흙이나 공기마저 완전히 다른 대도시 카오슝으로 향한다.
Growing Up
Novel
The story follows a young man as he changes from an intelligently aware youth, to a teenager with much less confidence than he once had, and finally, to a stable adult.
Shulan River
Screenplay
Taking place in modern-day Taipei, Hou Hsiao-Hsien focuses on a lonely river goddess whose waterways have now been covered by modern roadw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