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 (2005)
장르 : 코미디, 공포
상영시간 : 1시간 58분
연출 : Jan Švankmajer
각본 : Jan Švankmajer
시놉시스
어머니의 장례식장에서 돌아오는 길에 후작의 초대를 받아 그의 성에 머물던 장 베를로트는 우연히 신성모독적인 의식과 난교 장면을 목격한다. 후작은 충격과 혐오감으로 성을 떠나려는 베를로트에게 그가 앓고 있는 공포를 치유하자고 권유하며 뮐로프 박사가 운영하는 정신병원으로 데려간다. 그 곳에서 그는 간호사 샤를로트를 만나고, 과거에 병원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을 알게 된다.
북독일의 시골에서 온 칼리가리 박사는 체자레라고 하는 남자에게 최면술을 걸어 예언자 행세를 하며 동네를 돌게 한다.
그린 매너스 정신병원에서는 원장인 머치슨 박사가 은퇴하고 저명한 정신과 의사인 에드워즈 박사(그레고리 펙)가 새로 부임한다. 그러나 막상 도착한 에드워즈 박사의 모습은 예상외로 젊고 이상한 점이 많다. 병원 직원들의 질문에 모호하게 답하는가 하면 식사 도중에는 포크에 의해 만들어진 자국들을 보고는 극도의 불안감을 보여주기도 한다. 젊고 아름다운 여자 의사인 피터슨(잉그리드 버그만)은 에드워즈와 사랑에 빠지지만 결국 그가 심각한 정신분열증에 시달리는 가짜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예수를 닮은 한 사내. 이름 모를 기이하고도 그로테스크한 곳에 떨어졌다. 그는 벌거벗은 채로 난쟁이를 따라 얽히고 설킨 ‘세상’에 조금씩 눈을 뜨게 되고, 복잡한 세상을 정신없이 헤매던 그는 기묘한 여정에 들어서게 된다. 우선 사내는 우연히 신비의 지도자를 만나게 된다. 지도자를 통해 ‘연금술’의 능력을 배우면서 인정을 받게 된 그는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고 영향력 있는 7명의 인물을 만난다. 이 7명의 인물들은 태양계의 행성들을 각각 수호하고 있다. 이후 예수를 닮은 사내와 지도자, 7명의 수행원들은 속세의 물건을 모두 버리고 신의 일을 대신하고 있는 불사의 현자들을 찾아 성스러운 산으로 길을 나선다. 그들이 성스러운 산을 오르기까지 과연 어떤 놀랄만한 사건들이 그들을 엄습해 올 것인가. 성스러운 산에 올라 깨달음을 얻기까지의 과정은 절대 쉽지 않다.
평범한 어느 날 오후, 앞이 보이지 않는다며 한 남자가 차도 한 가운데에서 차를 세운다. 이후 그를 집에 데려다 준 남자도, 그를 간호한 아내도, 남자가 치료받기 위해 들른 병원의 환자들도, 그를 치료한 안과의사도 모두 눈이 멀어버린다. 시야가 뿌옇게 흐려져 앞이 보이지 않는 정체불명의 이상현상.. 눈먼 자들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정부는 그들을 병원에 격리수용하고, 세상의 앞 못 보는 자들이 모두 한 장소에 모인다. 그리고.. 남편을 지키기 위해 눈먼 자처럼 행동하는 앞을 볼 수 있는 한 여인(줄리안 무어)이 있다. 아수라장이 되어버린 병동에서 오직 그녀만이 충격의 현장을 목격하는데..
After 12 years in an asylum, as she is reunited with friends and family, Dana begins to realize the events that led to her stay there may not have been imaginary.
제1차 세계대전에서 영국군에 맞서 싸우던 독일군은 프랑스의 한 작은 마을에 폭발물을 심어둔다. 영국군이 도착하면 그 폭발물이 터져 마을이 쑥대밭이 되는 것이다. 이 소식을 들은 마을 사람들은 모두 도망을 갔다. 그런데 근처에 있는 한 정신병원 환자들은 병원 문이 열려 있는 걸 보고 처음엔 망설였지만, 이내 그들도 병원에서 탈출하여 마을로 향하게 된다. 영국군인 찰스는 폭발물 해체 임무를 맡고 이 마을에 도착한다. 그리고 장군, 헤어드레서, 광대, 매음굴 마담 복장을 한 정신병원 환자들이 마을을 장악한 것을 발견하게 된다. 정신병원에서 뛰쳐나온 그들은 찰스가 꿈꿔오던 삶을 살고 있는 듯 보였다. 그리고 그들은 찰스를 그들의 왕으로 맞이하였다. 찰스는 자신이 마법과도 같은 네버-네버랜드에 와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그 ‘미친’ 사람들의 친절함과 인간적인 모습에 감동을 받는다. 그리고 무시무시한 전쟁을 일으키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보다 더 미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른다. 또한 ‘코쿨리코’라는 아름다운 여성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After witnessing a horrific and traumatic event, Julia Lund, a graduate student in psychology, gradually comes to the realization that everything which scared her as a child could be real. And what's worse, it might be coming back to get her..
'엑소시스트' 의 작가 윌리암 피터 블래티(William Peter Blatty)가 자신의 원작 '윈클 윈클 킬러 케인(Twinkle Twinkle Killer Kane)'을 직접 영화화한 감독 데뷔작.
정신병 치료를 끝낸 제시카는 남편 던컨과 친구 우디와 전원생활을 꿈꾸며 시골로 오게 된다. 하지만 그녀가 살게 될 집은 아비가일 비숍이라는 여인이 빠져 죽었던 강 위에 세워진 집이며 마을 사람들은 비숍이 뱀파이어가 되어 아직도 나타난다는 둥의 소문을 믿으며 새로 이사 온 그들에게 적대적인 시선을 보낸다. 한편 제시카의 집에는 가출소녀가 기거하고 있었는데 제시카의 무리가 이 소녀를 받아들이면서 그들 사이에 애증이 섞인 묘한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제시카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Let's scare Jessica to death는 시종일관 모호하다. 그녀는 환청과 환각 증세를 보였던 과거의 병력으로 인해 그녀가 지금보고/듣는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판단할 여력이 없다. 그래서 그녀는 그녀가 보고 있는 것을 환각이라고 단정해 버리고 다른 사람에게 그 사실을 숨긴다. 이렇게 그녀만의 세계라고 판단한 순간 다른 인물도 그녀가 환각이라고 생각한 인물을 보게 된다. 결국 환각은 현실인 것?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영화는 이런 상황을 싱거울 정도로 가볍게 넘겨버린다. 그 와중에 제시카만 안절부절 했다가 안심하는 상황이 반복된다. 그래서 이 영화는 독특한 긴장감을 획득한다. 이 영화가 정말로 시골에 요양온 부부와 친구가 그 지방의 귀신 혹은 뱀파이어에게 죽임을 당한다는 이야기 일수도 있고, 만우절이라는 영화처럼 친구와 남편이 짜고 그녀를 죽이려는 연극이었을 수도 있다. (이런 시나리오가 제목과 가장 어울린다) 하지만 결국 이 영화는 죽은 자들이 죽음을 인지하지 못한 채 겪는 저 세상의 이야기가 아닐까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들이 타고 다니는 차는 영구차이고 그녀가 이 마을에 들어서면서 제일 처음 들른 곳은 마을의 공동묘지이다. 그리고 그녀는 묘비를 본떠서 그녀의 방에 장식해 둔다. 게다가 마을의 사람들도 이미 처음부터 모두 죽어버린 사람들이었다. 이러거나 저러거나 영화는 이 모든 것을 맞다고도 틀리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모호하고 그 모호한 깊이만큼이나 기괴하고 재미있다.
트레버 블랙번은 정신을 잃은 지 4년 후, 한 정신 병원에서 깨어난다. 그가 기억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두 가지로, 그녀의 약혼녀가 자신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과 또하나는 그가 원치 않지만 강압적인 상태에서 뇌과 수술을 받은 것 같다는 것이다. 트레버는 깨어난 후 닥터 엑과의 면담이 시작되고, 그는 병원에서 반마일 가량 떨어진 한 가정으로 안내된다. 그곳은 트레버와 같은 정신과 환자들이 머물고 있는 곳으로, 담당의사가 그들을 돌보고 있다. 트레버가 만난 환자들은 아름답지만 통제불능의 여인 애미, 양말 인형극을 즐기는 로날드, 늘 산만하지만 가끔씩 트레버에서 올바른 소리를 하는 더글러스 등이다. 새로운 집에 도착한 날부터 트레버는 다락방에서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되고, 그 소리를 따라간 그는 트렁크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꿈을 꾸게 된다. 또한 약혼녀가 나타나는 등 그는 날마다 알 수 없는 악몽에 시달리게 된다. 트레버가 옆방의 로날드와 다투고, 애미의 방으로 가서 그녀와 섹스를 하던 날 밤, 섹스 후 잠시 잠이 들었던 트레버는 애미의 비명 소리에 놀라 잠이 깨고, 로날드가 살해된 것을 알게 된다. 그가 로날드와 다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그가 로날드를 죽였을 거라고 생각한다. 한편, 닥터 엑의 실험실 모니터에는 트레버가 머물고 있는 집이 보이고, 그곳에서 움직이는 트레버의 모습이 낱낱이 포착된다. 엑스 박사는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트레버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살인 사건 후에도 트레버는 날마다 다락방에 오르는 꿈을 꾸게 되고, 트렁크 안에서 자신이 약혼녀와 사탄의 의식을 치르던 것과 자신의 뇌가 보이는 악몽을 계속 꾸게 된다. 꿈에서 깨어난 트레버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는 금지된 문을 열게 된다. 그러나 얼마 후 다시 한 여자가 죽게 되고 트레버는 다시 살인의혹을 받게 되는데.
France, 1893. Joseph Bouvier attempts to shoot his love who refused to marry him and to commit suicide. Upon release from the filthy asylum where he was placed, with bullets still remaining in his head, he wanders the country roads and rapes and murders many teenagers over years. The judge Rousseau captures him, but to serve his ambition seeks to avoid that Bouvier is simply declared insane.
첫번째 에피소드(로제 바댕 연출/제인 폰다, 피터 폰다 주연). 프레데리크 백작부인(제인 폰다 분)은 기분 내키는 대로 방탕한 생활을 일삼다 숲 속에서 우연히 만난 빌헬름(피터 폰다 분)을 보고 한눈에 반한다. 그러나 빌헬름은 그녀의 유혹을 뿌리치고, 화가난 백작부인은 심복을 시켜 그의 마구간에 불을 지르게 한다. 말들을 구하려던 빌헬름은 불길에 휩싸여 죽고, 불길 속에서 검은 말 한 마리가 살아남는다. 프레데리크 백작부인은 그 말을 길들이려 하지만 검은 말은 그녀의 뜻을 따르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날 벼락이 떨어져 숲에 불이 나자 검은 말은 그녀를 태운 채 불 속으로 달려든다. 두 번째 에피소드(루이 말 연출 / 알랭 들롱, 브리지트 바르도 주연). 사디스트적인 기질을 가진 한 오스트리아 장교(알랭 들롱 분)가 타인을 모욕하고 괴롭히려 할 때마다 그와 아주 흡사하게 생긴 신입생이 개입해 그의 행동을 저지하게 되는데, 어느날 카드게임에서 패한 한 아름다운 여성(브리지트 바르도 분)을 능욕하려하자, 예의 신입생이 나타나 그의 속임수를 폭로하며 저지하려 한다. 이에 흥분한 장교는 그를 단도로 살해하고, 자신 역시 불행을 당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번째 에피소드(페데리코 펠리니 연출, 테렌스 스탬프 주연) 술에 취해야 천재성을 발휘하는 영국 배우 토비(테렌스 스탬프 분)는 페라리 한 대를 제공하겠다는 영화제작자의 말에 솔깃해 이태리로 날아온다. 공항에서 우연히 한 소녀의 공을 주워주게 되는데, 기다리던 제작자들을 만나 함께 차를 타고 가면서 다시 공을 주으러 뛰어가는 금발의 소녀를 목격한 토비는 전율에 휩싸인다. 이태리에서의 행사를 마치고 페라리를 받게 된 토비는 그를 괴롭히는 군중을 피해 혼자 시운전을 하게 되고, 무너진 다리 때문에 인부들이 통행을 막고 있는 도로에서 자신의 목을 걸고 도박을 벌인다.
An occult investigator buys the 150-year-old skull of the Marquis de Sade, which turns out to be possessed by evil spirits.
Dr. Tremayne is an enigmatic psychiatrist running an asylum that houses four very special cases. Visited by his colleague Nicholas, Tremayne explains his amazing and controversial theories as to why each of the four patients went mad.
A scientist comes to believe that evil is a disease of the blood and that the flesh of a skeleton he has brought back from New Guinea contains it in a pure form. Convinced that his wife, a Folies Bergere dancer who went insane, manifested this evil he is terrified that it will be passed on to their daughter. He tries to use the skeleton's blood to immunise her against this eventuality, but his attempt has anything but the desired result.
At the end of the Spanish civil war, Fando, a boy of about ten, tries to make sense of war and his father's arrest. His mother is religious, sympathetic to the Fascists; his father is accused of being a Red. Fando discovers that his mother may have aided in his father's arrest. Sometimes we witness Fando imagining explanations for what's going on; sometimes we see him at play, alone or with his friend Thérèse. Oedipal fantasies and a lad's natural curiosity about sex and death mix with his search for his mother's nature and his father's fate. Will Fando survive the search?
After a twenty-year stay at an asylum for a double murder, a mother returns to her estranged daughter where suspicions arise about her behavior.
Jane lives in London with Richard, her boyfriend. When she was five, her mother was murdered, she recently lost a baby in a car crash and now she’s plagued by nightmares of a knife-wielding, blue-eyed man. Desperate to ease her pain, Jane decides to follow her new neighbor’s advice to attend a Black Mass, only to fan her already horrible visions, making her reality a living hell. Is there an escape from the clutches of the darkest evil?
어느 해안에 난파선 한 척이 밀려온다. 이 배 안의 모든 사람은 이미 죽었고 드라큐라 백작만이 살아 남는다. 이런 일이 있은 후 한 병원의 린나라는 환자가 목에 상처를 입고 죽게 되자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인 루시가 이에 관여하게 되고 드라큐라 백작은 루시를 이용하여 더 많은 희생자를 만들어 낸다. 이때 린나의 아버지가 프랑스에서 돌아와 늑대 인간의 전설을 기초로 하여 드라큐라 백작이 전생에 늑대였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고 두 사람은 이를 추적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게 된다.
할리우드 B급 영화의 거장으로 알려진 사무엘 풀러의 대표작으로 광기에 사로잡힌 미국 사회를 특유의 박진감 넘치는 스타일로 그린 작품이다. 영화는 흑백으로 촬영했지만 후반부 주인공의 환상 장면은 컬러다. 정신병원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의 전말을 밝혀 퓰리쳐 상을 타기위해 야심을 불태우는 민완기자 자니 배릿은 살인사건의 전모를 취재하려고 정신병자로 가장해 병원에 잠입한다. 바렛은 정신병자들 속에서 차츰 자신이 미쳐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동시에 살인자를 밝혀내게 된다. 하지만 자신을 껴안는 애인을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완전히 미쳐 파멸한다. 풀러는 당대 사회상을 정신병동이라는 비정상적 공간으로 전유하여 고발하고자 했다.